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후360 S9 발매 & 샤오미 로봇 청소기(1세대~9세대) 총 정리!

생활 정보 이야기/이건 사야 해! 솔직 제품 리뷰

by Aaron martion lucas 2020. 4. 23. 09:21

본문

치후 S9 로봇청소기가 발매되었다는 소식에 구매를 하려던 찰나, 샤오미 로봇청소기 시리즈를 보고 경악하였다. 대체 머가 이리 많고 복잡한 것일까?

1세대부터 6세대까지 정리된 표, 여기에 최신 모델인 7세대~9세대도 추가된다.

글에 앞서 먼저 샤오미 로봇청소기 라인업이 이토록 복잡해진데에는 1세대 이후 2세대부터 샤오미가 고급형 라인의 제조사 "로보락"과 보급형 라인의 제조사 "샤오와"로 양분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여기에 샤오미와는 다른 브랜드지만 "치후 360"이라는 회사에서 출시된 로봇청소기를 한국의 샤오미 공식 수입회사에서 함께 수입하면서 엄청나게 머가 먼지 알 수도 없게 복잡해졌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이제 논란은 그만!

샤오미 로봇청소기!라고 하면 로보락(고급형 라인) / 샤오와 (보급형 라인) / 치후 (샤오미는 아니지만 샤오미 공식 수입사가 같고 높은 퀄리티를 지님) / 총 3가지로 나누어져 불리고 있다는 점을 미리 아시고 읽어주신다면 보다 쉽게 이해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주변에서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좋다던데, 무엇을 사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샤오미 로봇청소기 시리즈별로 무엇이 다르고 또 어떤 게 추천할 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샤오미 로봇청소기 1세대 (샤오미 1S)

샤오미 1세대 : 흡입력(1800pa) / 작업시간 (2시간 50분) / 먼지함 용량 (0.42L) / 한국어 버전 없음 / 물걸레 불가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LDS 센서

가야할 길이 먼 그대여..

한국어 버젼(글로벌 버젼)도 없고 스펙도 낮은 1세대는 과감히 패스 하세나


2.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로보락 S5 / 로보락 S6)

로보락 S5 : 흡입력 (2000pa) / 작업시간 (2시간 50분) / 먼지함 용량 (0.5L) / 한국버젼 / 물걸레 가능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LDS 센서

샤오미 로봇청소기의 신화는 2세대 로보락 S5부터 시작되었다.

1세대가 출시된 2016년만 해도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그렇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해 2017년 출시된 2세대 로보락S5 로봇청소기는 당시로써는 파격적인 가격인 41만 원에 물걸레도 가능하고 청소구역을 어플로 지정 가능하면서 여기에 흡입력도 2000pa까지 올려 출시 함으로써 순식간에 가성비 갑!으로 떠올랐고 이후 보급형으로 출시된 3세대 / 4세대 / 5세대와 비교했을 때에도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며 "로봇청소기 = 샤오미" 라는 수식어를 갖추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후 2019년 7월, 샤오미가 그동안 가진 가장 큰 약점이었던 소음 문제를 크게 보안한 로보락 S6를 출시하기 하면서 이제 더 이상 가성비가 아닌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프리미엄 로봇청소기로 발돋움하게 한 모델입니다.

잠깐만요! 치후 360 S6랑 로보락 S6랑 다른 건가요?

네, 다른 모델입니다. 치후 360은 5세대부터 S5 모델을 필두로 이후 S6, S7, T90, X90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하였는데, 로보락 S6와 많이 헷갈려하실 수 있습니다만 로보락 S6의 경우 치후 360 S7보다 이후에 출시되어 성능면에서 더 뛰어난 모델이랍니다~ (꼭 로보락인지 치후인지 확인하셔야 해요!)

샤오미 로봇청소기 중 가성비와 동시에 퀄리티를 원하신다면? 로보락 신화의 시작 S5

 

로보락 로봇청소기 S5 MAX 스타트패키지

COUPANG

www.coupang.com


3. 샤오미 로봇청소기 3세대 (3세대 청춘판)

청춘판 : 흡입력 (1600pa) / 작업시간 (1시간 30분) / 먼지함 용량 (0.64L) / 한국버젼 / 물걸레 불가 / 청소구역 지정 불가 / 센서 없음?(응, 없어)

로보락 S5 성공에 힘입은 샤오미는 이제 "샤오와"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저가 보급형 모델을 만들어 내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3세대 청춘판이라고 하는데(왜 청춘판이라고 부르는지는 저도 잘...) 단순히 2세대 그리고 3세대와 같이 세대가 올라갔다고 하여 더 좋은 성능의 모델이 아니라 말 그대로 사양을 낮춘 보급형이라는 점에서 구매하실 때 착오 없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양은 2000pa에서 1600pa까지 떨어지고 배터리 용량도 줄어드는 건 이해할 만 하지만 일단 센서가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진만 합니다... 직진하다가 어딘가에 부딪히면 휙! 고개를 돌려 또 직진... 그러다가 신발장을 만나면 여지없이 꽈당! 이런 걸 왜 사?라고 할지 모르지만 무시하지 마시라!

좀 덜 떨어지면 어때요... 단돈 13만 원 인걸요....

나는 직접 청소기를 쓰고 있고, 그냥 보조로 저렴한 로봇 청소기를 원하신다면?

 

샤오미 자동 로봇 청소기3 청춘판 1600Pa 미친 흡입력 관부가세 포함

COUPANG

www.coupang.com


4. 샤오미 로봇청소기 4세대 (샤오와 E20)

E20 : 흡입력 (1800pa) / 작업시간 (1시간 30분) / 먼지함 용량 (0.64L) / 한국버젼 / 물걸레 가능 / 청소구역 지정 불가 / 자이로 센서

샤오미에서도 3세대 청춘판을 너무 다운 그레이드 시킨 게 마음에 걸렸는지 4세대 E20 모델은 흡입력도 조금 올리고, 물걸레 기능에 무엇보다도 직진밖에 모르던 3세대와 달리 나름 LDS보다는 성능이 좋진 않지만 자이로 센서까지 달아줬습니다. 덕분에 벽은 알아서 피하는데 간혹 문지방에 걸려 쿨럭쿨럭 대는 녀석이 탄생하게 되었지요. 그래도 출시가 24만 원인걸 생각해보면 정말 제대로 된 보급형이라는 타이틀을 쥘 수 있는 녀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로봇 청소기를 처음 구입하신다면 저렴하게 권장해드릴 수 있는 모델

 

샤오미 샤오와 로봇청소기 E20고급형 노선 기억판 로봇청소기E20고급형

COUPANG

www.coupang.com


5. 샤오미 로봇청소기 5세대 (치후360 S5)

흡입력 (2000pa) / 작업시간 (1시간 40분) / 먼지함 용량 (0.55L) / 한국버젼 / 물걸레 불가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LDS 센서

<치후 360 브랜드의 첫 프리미엄 모델>

뺄 건 빼고, 넣을 건 확실히 넣으면서 프리미엄 보급형이 탄생했다.

치후360 S5의 첫 등장의 느낌은 마치 보급형계의 프리미엄 같은 느낌이랄까? 말 그대로 정말 로봇 청소기가 갖춰야할 부분에서 만큼은 어느 프리미엄 라인 못지 않고 부가적인 부분은 다운 그레이드 시키면서 착한 가격을 선보이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치후360 S5의 스펙이 어느 정도냐면 단돈 28만 원짜리 S5의 흡입력이 50만 원 가까이하는 로보락 S6의 흡입력과 동일하고 센서까지도 같다. 말 그대로 청소기의 주된 역할인 흡입 능력에서 만큼은 어느 프리미엄 모델과도 뒤처지지 않는다는 말씀! 그러나 배터리 용량과 먼지함 용량을 줄이고 물걸레질 능력은 포기해야 했다.

머.. 물걸레질 정도야... 내 손이 하면 되지... 그렇지?

물걸레질만 빼면 거의 완벽한 모델 치후미360 S5 

 

치후360 로봇청소기 S5

COUPANG

www.coupang.com


6. 샤오미 로봇청소기 6세대 (샤오와 E35 / 치후360 S6)

E35 : 흡입력 (2000pa) / 작업시간 (2시간 30분) / 먼지함 용량 (0.64L) / 한국버젼 / 물걸레 가능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자이로 센서

<프리미엄에서 1% 부족한 보급형 모델>

하지만 괜찮아, 싸니까!

프리미엄 급 라인의 요건을 다 갖춘 샤오와 E35의 유일한 단점은... 머랄까 똑똑한데 약간 느린 아이 같은 느낌? 스펙면에서 만큼은 아주 뛰어나다 흡입력도 좋고 배터리 용량도 두둑해서 오랜 시간 작동이 가능할 뿐 아니라 청소 구역 지정도 되고 물걸레 까지 되니 더 이상 무엇을 바라겠는가? 그런 이 녀석에게 달린 센서가 자이로 센서라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덕분에 신발장에 처 박히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일일이 바닥에 마그네틱 테이프를 붙여 가상의 벽을 만들어줘야 하고 조그마한 턱도 쉽게 올라가지 못하니 작동하고 은근히 신경 쓰이게 된다. 하지만 어떠랴.. 가격이 착한 것을..

원래 본인이 인자한 성품을 지녔다면, 이만한 능력을 가진 아이도 없습니다. (20년 신규버전 출시)

 

로봇락 로보청소기 E4 공식한글 국내AS 최신상 E35업그레이드 로봇청소기

COUPANG

www.coupang.com

방심하지 마! 6세대에는 한 놈 더 있다!

흡입력 (1800pa) / 작업시간 (2시간) / 먼지함 용량 (0.4L) / 한국버젼 / 물걸레 가능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LDS 센서

이전 버전 + 배터리 용량 개선 + 물걸레 기능 + 저소음 기능까지! 6세대를 대표하는 E35와 함께 치후360에서도 S5 다소 아쉬웠던 물걸레 기능을 추가한 모델을 출시하였으니, 바로 치후360 S6 모델입니다. 심지어 흡입력을 다소 포기한 대신 저소음까지 가능한데, 가격은 30만 원도 되지 않으니 진짜 엄청난 녀석이 등장했습니다. 배터리 용량 역시 충분해서 2시간까지 청소가 가능한데요. 물론 먼지함 용량이 줄어든 문제는 있지만 오히려 먼지함은 1회 방전될 때까지 청소해도 절반도 채 차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걸 포기하고 가격을 줄인 건 경제적이라고 보이는 부분입니다.

특별 할인가로 치후360 S6를 구매할 수 있다면 이건 사야 해!

 

치후 360 로봇청소기

COUPANG

www.coupang.com


7. 샤오미 로봇청소기 7세대 (치후360 S7)

흡입력 (2200pa) / 작업시간 (2시간) / 먼지함 용량 (0.55L) / 한국버젼 / 물걸레 가능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LDS 센서

<엄청난 인기를 얻은 치후 360 S6의 신작>

샤오미 로봇청소기 7세대 치후 360 S7,
치후 360의 본격 고급화 전략의 시작 그리고 더 이상 중국산 로봇청소기가 싸구려가 아님을 보여준 치후360 S7의 품격.

흡입력을 2200 pa까지 끌어올렸음에도 저소음 모드를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과 소비자 층이 원하는 니즈가 걸레질에 있다는 것을 파악한 영리한 치후360사는 S6의 스펙을 그대로 유지한 채 흡입력과 물걸레질 기능을 향상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물론 올라간 성능만큼 가격은 더 이상 프리미엄 보급형이 아닌 말 그대로 프리미엄 모델이 되어 버렸지만요. 하지만 돈이 아깝지 않을 만큼 성능 면에서는 아주 탁월한 녀석으로 손꼽히며, 구매 후기에서 볼 수 있듯 구매 후 누구 한 명 후회하지 않고 모두를 만족시킨 굉장한 녀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저도 구매했답니다^^)

프리미엄 라인의 시작, 치후미360 S7 후회 없는 선택을 하고 싶다면?

 

치후360 로봇청소기 S7

COUPANG

www.coupang.com


8. 샤오미 로봇청소기 8세대? (로보락 S6)

이상하게도 원래 샤오미 로봇청소기 8세대 모델은 없습니다. 그러나 성능 순으로 임의로 작성을 하자면 앞서 2세대에서 언급한 로보락 S5의 신작, 로보락 S6 모델을 들 수 있을거 같네요. 먼저, 로보락 S6의 성능은 7세대 치후미360 S7 모델보다 확실히 더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필적하는 상대를 찾자면 최근 발매된 치후 360 S9정도가 있겠네요.

흡입력 (2200pa) / 작업시간 (2시간 30분) / 먼지함 용량 (0.48L) / 한국버젼 / 물걸레 가능 / 청소구역 지정 가능 / LDS 센서+적외선 센서+레이저센서

<​내가 샤오미의 조상, 로보락이다.>

2세대 청소기의 새로운 역습, 2년 만에 다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건 그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는 반증

단순히 2세대 로보락S5의 개량형이 아니다. 센서는 LDS에 적외선 센서를 더하여 보다 빠르게 넓은 구역을 커버할 수 있는 능력과 2시간 30분이라는 어마어마한 사용 가능 시간 그리고 조용한 정숙함은 가히 현재 모델 중 최고를 자랑한다. 하지만 샤오미 로봇청소기 모델 중 가장 비싸다는 것이 함정. 그렇지만 LG나 삼성보다는 아직도 한참 싸다. 성능은 전혀 밀리지 않는데도 말이지... (참고로 PURE모델은 일반 모델을 의미하고 / MAX 모델은 물탱크 용량이 커진 신규 버전임)

삼성/LG급 성능의 하이 퀄리티 로봇청소기를 저렴하게 사고 싶다면? 최고의 갓 성비!

 

로보락 로봇청소기 S6 Pure

COUPANG

www.coupang.com


9. 샤오미 로봇청소기 9세대 (치후360 S9)

치후360 로봇청소기 스펙 총정리 (이렇게 보니 정말 대단하다.)

<불가능할 것 같던 치후360의 새로운 도약>

S7을 또다시 업그레이드시킨 엄청난 치후360 S9

더 이상 새로울 게 없을 것만 같던 치후360 로봇청소기 라인에 2020년 새로운 제품이 출시 되었으니 이름하여 치후360 S9입니다. 정말 괴물 같은 성능을 지닌 이 녀석은 무려 200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과 초음파 센서를 처음 도입하였는데요. 과연 경쟁자인 로보락 S6와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스펙입니다. 가격 역시 로보락 S6와 거의 비슷한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중형 평수 아파트에서는 로보락S6의 섬세함과 정숙함을, 대형 평수 아파트 아파트에서는 넉넉한 사용시간과 물통을 지닌 치후360 S9 모델을 선택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대평 평수에서 최고의 빛을 내는 로봇청소기는?

 

치후360 로봇청소기 S9

COUPANG

www.coupang.com


이번 포스팅은 샤오미에서 발매한 로봇청소기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 수가 많은 만큼 정말 포스팅하느라 힘들었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샤오미 물건에 대해 안 좋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제품 조사를 하던 중 느낀 점은 정말 이제 삼성과 엘지 모두 긴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성능면에서 어디 하나 뒤지지 않고 오히려 어떤 면에서는 삼성과 엘지보다 더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오히려 가격은 절반 가격 혹은 그보다 싼 제품들이니까요.

최근 트렌드는 합리적인 스마트한 컨슈머인데... 흡입력도 뛰어나지 않고 배터리 용량도 약한 로봇청소기에 음성인식을 달고... 80만 원이라니... 다른 것은 몰라도 청소기는 다이슨 그리고 로봇 청소기는 샤오미라는 공식이 세워질 것만 같아요! 오늘도 이 포스팅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더 좋은 제품들로 찾아뵙겠습니다.

 

<루카스 매거진 : 자유로운 작가들이 만드는 독립 잡지>
에디터 : Aaron
여러분의 착한 소비를 통한 파트너스 수입은 세상을 위한 한 조각"APIECE" 사회 공헌 활동에 이용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