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년 11월 5일~8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경기 분석 & 예측

스포츠 이야기/재미로 보는 경기 분석 및 예측

by Aaron martion lucas 2019. 11. 4. 23:54

본문

안녕하세요 픽스터 별찌입니다. 이번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분석은 NBA를 한번 넣어 보았습니다. NBA는 간단 코멘트로 일단 1바퀴 돌 수 있는 부분까지(1바퀴가 돌고 나면 데이터의 편차가 생기기 때문에 재수정이 필요합니다) 간단 코멘트를 남겨놨으나 아직 까지 경기가 몇 차례 이루어지지 않는 점을 감안 할때 참조용으로 알아 주시면 될꺼 같고 챔스경기의 경우 같은 리그에서 많은 데이터를 쌓는 것과 달리 다른 리그의 팀들이 비교 대상 없이 치뤄지기 때문에 A매치처럼 데이터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눈에 보이는 좋은 경기들만 말씀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이번 회차도 즐겁게 즐기시는 회차가 되시길 바라며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5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세리에 A 주목할 경기

(1) 스팔2013() vs 샴프도리아(어웨이)

: 이 경기는 얼핏 보면 똥 vs 똥으로 보이는 경기일지 모릅니다. 그리고 그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데이터상으로는 스팔2013이 현재 샴프도리아 보다 낫다는 점이고 굳이 표현하자면 오줌 vs 똥과 같은 경기입니다. 하지만 이 경기를 선택 한다면 저는 그나마 나은 스팔2013의 손을 들어 주고 싶고 어짜피 경기 결과가 승/무/패 3가지중 나뉜다면 가장 확률이 높은 스팔2013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11월 5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NBA 간단 코멘트

(1) 워싱턴() vs 디트로이트(어웨이)

: 워싱턴과 디트로이트가 만났습니다. 두팀 모두 다득점 팀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U/O 기준점은 247.7 점이 적정 기준점임에도 기준점 224.5점이 잡혀있는 재미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회사의 배당 역시 아주 재미있는 흐름을 보이는데 워싱턴이 홈이라는 이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사실 디트로이트가 정배를 받아야 하는 경기이며 핸디값은 6점 가량이 주어져야 하는 경기입니다. 그럼에도 정배와 역배가 바뀌어 있는 모습이기 때문에 저는 이 경기 디트로이트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2) 브루클린() vs 뉴올리언스(어웨이)

: 당연히 브루클린 승리가 더 유리해 보입니다. 그러나 확실한건 한국 베트맨으로는 어떤 선택도 할 수 없는 경기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브루클린이 확실하게 유리한 경기지만 해외에서 책정한 배당과 베트맨에서 페이아웃을 맞추기 위해 절삭한 배당값의 차이가 너무나 큽니다. 그 차이가 약 0.2 정도 되는데 이 말인즉, 베트맨에서 이 경기를 맞춘다 하여도 약 20%정도 손해를 안고 가는 경기라는 말씀입니다. 승패의 여부는 브룩클린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그러나 추천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3) 멤피스() vs 휴스턴(어웨이)

: 휴스턴이 유리해 보이는 이 경기 그러나 데이터를 살펴보면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성적만을 놓고 본다면 당연히 휴스턴이 유리합니다. 단 1승밖에 하지 못한 멤피스를 이기지 못할 이유가 보이지 않지요 하지만 양팀이 지난 경기 치뤄온 홈/어웨이 득/실점 데이터를 삽입해 보면 휴스턴이 이길 확률은 단 53%에 불과합니다. 동전 던지기보다 약간 나은 정도의 확률을 지닌 경기를 이 정도의 배당을 받으면서 선택 해야하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오히려 베트맨에서 예전처럼 핸디값을 적용할 수 있다면 당연히 멤피스 플러스 핸디를 선택하는 것이 맞으며 이 경기의 적정 U/O 기준점이 250.6점이란 것에서 해외 회사에서 책정한 234점은 매우 낮은 수준임을 알려 드립니다.

(4) 미네울브() vs 밀워키(어웨이)

: 이 경기 역시 밀워키가 유리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해외와 국내에서 받은 배당 만큼의 확률일까? 하는 의문이 드는 경기입니다. 물론 밀워키의 베트맨 배당은 베트맨 페이아웃 89%에 비해서 해외 대비 괜찮은 배당을 가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해외 회사에서 워낙 배당을 낮게 잡아 두었습니다. 밀워키가 이길 확률은 52% 이 경기 역시 동전 던지기와 별반 다를 바 없는데 선택해야 할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5) 피닉스() vs 필라델피아(어웨이)

: 배당이 또 뒤집혀 있는 경기 입니다. 필라델피아가 지금까지 무패를 기록하고 있지만 실상 득/실점을 따져보면 피닉스의 홈경기 승리 확률이 52%로 예상과 달리 더 높습니다. 이에 맞는 핸디 값은 실제로는 피닉스 마이너스 핸디 1.5점이 적당한데 오히려 플러스 핸디 값을 받고 있는 경기가 이 경기입니다. 어짜피 동전 던지기와 같은 확률이라면 배당이 높게 책정된 피닉스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6) 골든스테이트() vs 포틀랜드(어웨이)

: 인간적으로 이 경기는......... 골든스테이트 이번 시즌 굳이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커리형... 안녕... 아디오스..) 책정된 배당이 과연 이게 적당한가에 대해 묻는다면 네.. 맞습니다.. 그래도 굳이 선택 하고 싶지는 않네요..

11월 5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국내 농구 간단 코멘트

(1) 서울 삼성() vs 서울 SK(어웨이)

: 나름 서울 더비 매치답게 서울 SK가 조금 유리한 모습을 보이지만 적정 핸디값이 0.8점으로 1점이 안될 만큼 동전 던지기 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오히려 이 경기는 172.6점이 U/O 기준점으로 적정 값이기 때문에 베트맨에서 책정한 164.5점에서 오버 및 서울 삼성 6.5점 플러스 핸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11월 6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챔스 주목할 경기

(1) 나폴리() vs 잘스부르크(어웨이)

: 나폴리의 다음 경기는 바로 리버풀! 일단 챔스에서 잘스부르크를 이겨야할 사연은 확보가 되었고 데이터를 본다면 가장 좋은 건 역시 2.5점 기준 다득점 경기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베트맨에서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U/O 기준점 3점대라는 것에서 무승부를 제외 했을때 확실히 나폴리가 유리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폴리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리옹() vs 벤피카(어웨이)

: 승리가 배고픈 리옹과 두 팀의 적정 U/O 기준점은 3.7점까지 올라가기 떄문에 다득점경기가 가장 유리합니다. 하지만 기준점이 3.7점이라는 것은 2:2 무승부를 생각해야하는 점에서 승무패를 예측한다는 것은 조금 꺼림칙한 일이지만 리옹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11월 6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NBA 간단 코멘트

(1) 샬럿() vs 인디애나(어웨이)

: 데이터를 살펴보면 인디애나가 이 경기를 잡을 확률이 64.4%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직 베트맨의 배당은 책정되어 있지 않지만 해외 회사는 제법 높은 배당을 제공하고 있는바 저는 인디애나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2) 클리블랜드() vs 보스턴(어웨이)

: 보스턴이 유리한 경기를 펼칠 가능성이 더 높은 경기이지만 보스턴의 해외 회사 책정 배당이 너무 낮습니다. 아마 베틈트맨으로 온다면 더욱 내려 가겠지요 약 61%의 승리 확률에 낮은 배당을 선택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3) 애틀란타() vs 샌안토니오(어웨이)

: 샌안토니오 승률 60% 그러나 배당 역시 너무나 낮습니다. 

(4) 시카고 불스() vs LA 레이커스(어웨이)

: LA 레이커의 승리 확률은 72%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경기 역시 배당이 너무 낮다고 볼지도 모르나 해외에서는 제법 괜찮은 배당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일단 베트맨의 배당이 나와 봐야 알겟지만 해외에서 1.31정도 책정한 배당에서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면 선택할만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LA레이커스의리를 예상해 봅니다.

(5) 오클라호마() vs 올랜도(어웨이)

: 오클라호마의 승률 71%에 대비했을 때 이 경기도 해외에서 먼저 책정한 배당은 괜찮은 수준입니다. 베트맨에서 얼마나 절삭 시킬지는 모르나 현재 해외 회사에서 책정한 배당 값 1.42에 근접한다면 오클라호마리를 예상해 봅니다.

(6) 덴버() vs 마이애미(어웨이)

: 이 경기는 배당이 다시 바뀌어 있는 경기입니다. 마이애미가 오히려 60% 데이터 상 승률을 보이고 있는데 마이애미가 높은 배당으로 역배당을 책정 받았습니다. 데이터 승률 대비 고배당을 책정 받은 마이애미리를 예상해 봅니다.

11월 7~8일 프로토 승부식 87회차 챔스 & UEFA 주목할 만한 경기

(1) 모스크바() vs 유벤투스(어웨이)

: 가뭄에 콩나듯 해외 회사 책정된 배당 대비 준수한 배당으로 책정된 경기입니다. 다른 아스날 경기나 첼시 경기들도 있으나 이러한 경기들의 경우 이미 해외에서 높은 배당을 책정해놓았고 이걸 바탕으로 베트맨으로 넘어오며 많은 배당 삭감이 있기 때문에 경기 시작 전부터 잃고 들어가는 선택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유벤투스 경기는 애기가 다릅니다. 챔스 경기가 이미 데이터 분석이 큰 의미를 차지 하지 못한다고 가정하면 적어도 해외 회사보다 더 우수한 선택지를 찾아야 하는데 페이아웃 대비 유벤투스는 아주 좋습니다 유벤투스리를 예상해 봅니다.

(2) 아포엘() vs 카라바흐(어웨이)

: 좋은 경기는 배당 삭감이 심하고 어려운 경기는 배당을 좋게 주는 회차에서 그나마 좋다고 보여지는 경기입니다. 챔스경기가 아닌 UEFA경기지만 오히려 모두의 예상을 깨는 결과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경기력으로만 봐서는 지난 경기 아포엘을 압도한 카라바흐가 이길꺼 같지만 홈에서 아포엘을 상대로 좋은 경기를 보여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오히려 같은 조 2,3,4위와 승점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아포엘이 더욱 절실한 사연은 있는 경기이며 배당 역시 인기없는 경기라서 그런지 몰라도 페이아웃은 89%임에도 94.7%의 페이아웃을 주는 해외 회사와 같거나 0.01정도 높은 배당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아포엘리를 예상해 봅니다.

(3) 코펜하겐() vs 디나모 키예프(어웨이)

: 데이터 대입이 불가능한 유럽대항전 경기와 같은 경우 해외에서 배당의 모양을 보거나 해당 팀이 리그에서 보이고있는 성적을 기반으로 예상하는데 이 두팀의 경기 결과는 코펜하겐이 아주 약소하게나마 우세한 상태에서 해외보다 베트맨에서 코펜하겐 승리와 무승부에 배당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나타내는 승무패의 배당이 모두 고만고만하다는 점과 리그에서의 성적을 감안하면 이 경기는 1:1도 안나올 1골 경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코펜하겐의 1:0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루카스 매거진 : 아름답고 자유로운 작가가 있는 곳>
작가 : 픽스터 별찌

루카스매거진 후원 링크:https://toon.at/donate/lucasmagazine

작가의 말 : 스포츠는 즐겁게 즐기는 오락물일 뿐, 도박의 수단이 되지 않길 바랍니다. 해당 글은 작가 개인의 소견일 뿐 참고 자료 및 경기를 보다 재밌게 볼 수 있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