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양이를 위한 마약, 캣닢에 대해서 (깻잎 말고 캣닢!)

생활 정보 이야기/반려 동물 정보

by Aaron martion lucas 2020. 5. 1. 18:45

본문

우리는 흔히 중독성이 강한 물질을 보고 마약이라고 부르고는 한다. 물론, 실제 마약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맛있어서 계속 먹게 되는 음식, 감미로워서 자꾸만 맡고 싶은 향기그런 것들을 의미하는 별칭으로 자주 사용된다. 고양이에게도 그런 물질이 있다. 바로 캣닢과 ‘마따따비’가 그 주인공이다. 이 물질에 노출된 고양이는 행복감을 느끼며 흥분한 상태가 된다. 골골송을 하거나 침을 흘리고, 뒷발 팡팡을 하는 등 격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집사들은 이를 두고 흔히 "고양이 마약"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비슷하게 생겻지만 캣닢이란 깻잎은 다른거다.

캣닢 : 민트과의 식물로 정식적인 학명은 네페타 카타리아(Nepeta cataria).

가끔 깻잎과 그 이름을 헷갈리는 초보 집사들이 있지만 이 둘은 전혀 상관없는 사이다.자랐을 때의 사이즈는 60~90cm 정도고, 잎의 모양이 하트 형태인게 특징이다. 다양한 색상의 꽃이 피지만 은근히 보기는 어렵다.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기를 수 있는 중형 크기의 식물이다 보니까 실제로 재배를 시도하는 집사님들도 많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왜 캣닢의 향기를 맡으면 행복해하는 걸까? 혹시 중독성이 있지는 않을까?

캣닢의 잎사귀와 줄기에는 네페탈락톤이라는 오일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의 냄새를 고양이가 맡으면 특정 페로몬을 감지하는 특수한 수용체가 자극을 받아 마치 사람이 환각제를 복용했을 때와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다. 이 때 고양이는 캣닢을 먹으려고 하거나 바닥을 뒹굴고, 이것저것 물어뜯거나 뒷발 팡팡을 하는 등 다양한 흥분 상태의 행동을 보인다. 만약 두 마리 이상이 가까이 붙어있었다면 서로 흥분하여 싸움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캣닢 향에 취해 헤롱헤롱 거리는 고양이의 모습

이 캣닢 속의 네페탈락톤에 대한 반응의 정도는 고양이마다 다른데, 전체의 50~75%의 고양이가 그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또 나이가 많은 고양이 또는 아직 성묘가 되지 않은 어린 고양이는 영향을 적게 받는다. , 어떤 고양이는, 캣닢에 전혀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캣닢 자체는 중독성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고양이라면 자주 급여해도 문제가 없지만, 지나치게 자주 주게 되면 반응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에서 두 번 정도를 권장한다. 만약 질환이 있는 고양이라면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하자. 주는 방식은 다양한데, 장난감에 뿌려주거나 스크래쳐, 캣타워 같은 곳에 뿌려 활동성을 증가시켜도 좋고 깨끗한 바닥에 줄 수도 있다. 티백에 넣어 물에 타서 줄 경우 물을 마시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실제로 이를 노려 티백 형태의 제품이 출시되기도 한다.

티백 형식의 캣닢은 물을 섭취하는게 중요한 고양이들에겐 특효약이 아닐까 싶다.

또 캣닢은 살아있는 잎의 형태로 주는 것보다 완전히 말린 경우 더 반응이 좋다. 그러므로 만약 집에서 캣닢을 재배하는 경우라면 다 자랄 때까지 고양이가 손대지 못하는 베란다 등에서 키우고, 다 자란 후 적절히 말려 가루를 내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급여 후 바닥이나 가구 등에 가루가 묻어 치우기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최근에는 스프레이 형태의 제품도 많이 출시되었다. 이렇게 스프레이 형식은 간단하게 뿌려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캣닢을 이용한 온갖 장난감이나 고양이 용품에 함께 첨부되어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생긴 캣닢 스프레이를 고양이 용품에 뿌린다.
캣닢 스프레이가 뿌려진 쿠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구루"

고양이 마약이라는 별명이 있는 캣닢, 그 별명과는 다르게 중독성은 없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이따금 간식을 주는 것처럼 조금씩 급여하면 자칫 무료할 수 있는 고양이의 묘생에 즐거운 유희 거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급수량이 부족한 고양이라면 캣닢차가 정답이 될 수 있다. (쿠팡 최저가 보러가기↓)

 

펫모닝 마법의 티백 고양이 간식 캣닢 PMC-377 8p

COUPANG

www.coupang.com

 

스프레이 형식은 특정 물건에 뿌려 친숙함을 불러올 수 있다. (쿠팡 최저가 보러가기↓)

 

정글몬스터 고양이 마약스프레이

COUPANG

www.coupang.com

 

<루카스매거진 : 자유로운 작가들이 만드는 독립잡지>
작가 : "구루 & 구찌 집사"
인스타 : https://www.instagram.com/guruiscute/
여러분의 착한 소비를 통한 파트너스 수입은 세상을 위한 한 조각"APIECE" 사회 공헌 활동에 이용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