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인 포트폴리오 (2) : 탈중앙화 거래소의 소금, 루프링 코인 : Loopring Coin(LRC)

금융 & 경제 이야기/가상화폐 투자 정보

by Aaron martion lucas 2019. 7. 3. 12:00

본문

안녕하세요 아론 인사드립니다. 스팀잇에 연재 되어있는 저의 글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며 티스토리 블로깅을 시작한지 몇일 되지 않았지만, 무언가 새롭게 도전한다는 기분이 언제나 글을 다듬을때마다 설렘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코인 포트폴리오 리스트>

우선, 이번에 추천드리는 코인의 분석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다음과 같은 기본 배경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지루하고 따분할지 모르지만 당신이 가상화폐에 투자하였더라면 가장 기초적인 지식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체 블록체인이 먼지도 모른채 그저 주식처럼 사고 파는 것은 그만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지난날 제가 커피를 마시던 도중 옆자리에서 들었던 일화를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A : "B야 너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며? 블록체인이 머야?"
B : "응, 주식같은건데 미래 화폐로 쓰일 가능성이 있는거야"
A : "어떻게?"
B : "돈주고 비트코인을 사서 나중에 그걸로 결제할 수 있는거지"
A : "이더리움은? 야 요즘 트론트론하던데 트론은 머야?"
B : "트론은.. 머 게임머니 같은거야 게임에서도 쓰고 머 엔터테인먼트 쪽으로 쓰일수 있데.. 이더는.... 음... 이것도 비트코인이랑 같은거야"
A : "야 그냥.. 지금도 리니지에다 현질하는거랑 똑같은건데 굳이 트론을 써야해? 그리고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이나 머 결국 사이버머니네"
B : "그...런거지...."
A : "야 지금도 충분히 돈으로 잘먹고 잘사는데 이거 사기야 그냥 주식이나 투자해"
B : "아니래두?"
A : "머가 아닌데? 너 그걸로 물건사봤어?"
B : "...."
A : "병신.. 사기좀 그만당해라"

그 사람의 뒷통수를 한대 후려갈기고 싶은 마음이었습니다. 세계적인 월가가 눈독 드리는 비트코인과 가상화폐 시장이 과연 사기극에 지나지 않을까요? 하지만 정작 여러분은 블록체인을 어떻게 설명할 것입니까? 당신도 위 일화속 주인공 처럼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이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건 아니신지요. 당신이 거래하고 있는 에이더와 이더리움이 무슨 차이가 있고 대체 비트코인캐쉬는 왜 비트코인에서 분리되어 내가 비트코인 잡을거야 가즈아! 이러고 있는건지 설명할 수 있으십니까?

이에 대해 추후에 풀이하기 쉽게 포스팅 하겠으나. 이번 포스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필요부분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제가 드린 질문에 대해 스스로가 생각하고 답을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더리움은 모두가 2세대 코인이라는데 반발의 여지가 없으실겁니다. 근데 대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이 무엇이 다르기 때문에 2세대라는 칭호를 붙여주었을까요?

비트코인이 블록체인이란 기술을 적용시켰다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에 더불어 ERC20이란 컨셉을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다시말해 비트코인은 너와 내가 한 거래 내역을 중앙은행이 아닌 블록에 저장하여 시장참여자 모두에게 공개하자라는 생각을 시장에 내놓았다면, 이더리움은 거래내역 뿐 아니라 블록체인 위에서 계약서를 작성하면 너와 내가 한 계약(SMART CONTRACT)에 대해 법원이 아닌 모든 시장참여자가 공증울 하게 되는 것 아니냐? 라는 생각을 업데이트 한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규약을 ERC20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20)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RAIN' 이라는 코인을 만든다고 가정합시다.

컨셉은 이러합니다 RAIN은 비가오면 강수량에 따라 수력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원을 공급하고 이익을 취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익을 RAIN 코인의 보유자들에게 분배해준다는 코인이지요

그리고 어느날 비가옵니다. 비가오면 저는 여러분에게 이익을 배분하기로 되어있지만 배분하지 않을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저에게 항의하겠지요 그런 여러분에게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무슨소리야? RAIN은 그런코인이 아니야 아프리카 물부족 국가의 어린이들을 위한 기부 코인이야. 내가 이익금 배분해준다는 증거있어?"

여러분은 할말 없습니다. 증거는 백서하나 뿐이고 저는 그 백서를 지워버렸으니까요. 그렇다면 RAIN을 ERC20기반으로 하는 DAPP으로 상장 시킨다면 어떠할까요? RAIN을 상장 시키기 위해서는 이더리움과 하나의 계약을 합니다.

"저는 비가오면 100RAIN을 가진 사람에게 1RAIN씩을 지불할 것입니다. "

그리고 그 계약서는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블록에 저장되고 당신이 RAIN을 구매한 내역까지도 블록에 저장되어 수정이 불가하게 됩니다. 그렇게 시장참여자와의 계약이 이루어지고 비가 오면 저는 코인을 상폐시키지 않는 한, 당신에게 이익을 배분 해야하는 것이죠.이것이 ERC20과 스마트컨트랙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위 배경 지식을 가지고 다음 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OOPRING (LRC) - 루프링]

1. 코인 펀더멘털 분석

루프링은 2017년 8월 런칭한 중국계 토큰입니다. 쉽게 말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ERC20 토큰들의 탈중앙화된 거래를 도와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루프링은 복수의 토큰 거래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른 유연성도 제공합니다. 탈중앙화된 스마트 계약서를 통해 양쪽 모두에게 위험성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비용도 낮춰주기 때문에 더욱 수익 높은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계약자 양쪽 모두에게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루프링의 프로토콜은 모든 ERC20와 스마트 계약서의 블록체인 플랫폼에게 예외없이 적용 가능합니다.

즉, 암호화된 경제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계약자들이 거래 위험 없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특징인 코인입니다.

아직까지 무슨 코인인지 어려울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더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2. 코인 강점/약점 분석

루프링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앙화된 거래소 모델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저들은 일단 토큰거래를 하기 전에, 자신들의 토큰을 거래소에 디포짓 즉, 입금을 합니다. 토큰들은 거래소의 지갑으로 전송되고 거래소는 그 대가로 빚의 증거인 IOU를 유저들에게 줍니다. 결국 유저들은 서로의 IOU로 거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유저들이 인출을 하고 싶을 때면, 자신의 IOU를 거래소에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면 맡겨 놓았던 토큰들이 다시 유저의 외부 지갑 주소로 전송이 됩니다. 이러한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IOU = 'I Owe You'의 약자로, 아직 시장에 내놓아지지 않은 일정량의 코인을 미리 사고 파는 것을 뜻함 : 예전 BT1 / BT2 와 같은 개념)

  • 안전성의 문제
    이러한 모델에서는 유저들이 자신의 토큰에 대한 통제권을 갖지 못합니다. 따라서 비록 즉각적인 거래는 성사 가능하지만, 이면에는 큰 위험성을 항상 안고 가야 합니다. 이렇게 중앙화된 거래소에서의 거래를 할 시에는 여러가지 시나리오(동결된 계좌, 거래소 폐쇄, 해킹, 개발자의 실수 등)로 인해 유저들이 돈을 잃게 될 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 투명성의 문제
    유저들의 토큰들이 거래소의 지갑에 보관되어 있는 동안은 사실 그 어떠한 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거래소가 예고도 없이 파산이라도 하게 되는 경우, 유저들은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 손해를 보게 됩니다.
  • 유연성의 문제
    유저들은 오직 거래소의 규칙 하에서만, 그리고 그곳에서 인정된 토큰 짝으로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요구되는 토큰이 충분히 없는 경우, 유저들은 다른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도해야만 하고, 이렇게 되면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서(수수료) 자금을 이체해야만 합니다.

중앙화된 기업들이 취약하다는 사실은 과거에 여러 번 증명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코바야시 노부아키로 유명한 MtGox가 대표적입니다. 세계 1위 거래소였던 MtGox는 철저히 중앙화된 거래소였고 탈중앙화된 가상화폐를 중앙화된 거래소에 맡기었던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시장참여자들의 소유였던 약 850,000개의 비트코인이 해킹을 통해 단 번에 훔쳐졌던 사건이 일어났고. 회사는 파산신청을 내버리며 해킹당한 코인은 일부만이 회수되었습니다.

루프링은 이러한 취약점에 유연성을 가미해 보다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든 코인입니다.

최근 BT1 / BT2 토큰을 예로 들면 거래소는 사용자들의 코인을 받기전 루프링을 통해 이런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 하드포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BT2는 사라지게 되며 BT1은 BTC로 변환된다"

이것은 스마트계약으로 블록에 저장되 위변조 할 수 없게되는 것입니다.

MtGox의 경우 이런 계약을 만들어 낼 수 있었겠지요

"해킹을 당할 경우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다른 코인으로 해당 가치에 비례하여 보상한다"( 루프링은 복수의 토큰에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함 )

이는 법원에 공증을 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서도 신뢰받을 수 있는 계약을 이루고 비용을 절감하며 시장참여자들은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쉽게 말하면 여러분이 보시는 약관과 공지사항을 블록체인 기술에 접목 시키는 것이라고 보면 정말 기초적으로나마 이해하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루프링은 가상화폐 시장이 진화하고 거래소가 흥한다고 가정하면 그 가치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가상화폐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건 안전과 보안 그리고 신뢰성이며 루프링은 이것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리소스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코인 개발 팀 및 협력 업체 분석

팀은 소규모이지만 매우 단단하고,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팀원들은 Google, PayPal, 그리고 E&Y와 같은 기업에서 핵심 역할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많은 경험은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마련입니다.

3-1. 팀
Daniel Wang, CEO/ 이력: Google Tech Lead, Cofounder & VP of Yunrang Technology, Senior Engineering Director at JD.com, Cofounder & CEO of Coinport Exchange, Cofounder & VP of Hygene Online, Senior Director & Blockchain Researcher of Zhongan Technology

Ay Zhou, CMO / 이력: E&Y, PayPal Risk Operations, SJ Consulting Founder

Johnston Chen, COO / 이력: Chief Information Officer at 3NOD, Product Expert in Finance Industry

3-2. 기타 지지자들
Yipeng Guo / Huikentianran Private Equity Management의 대표.
Juxie / YOYOW 공동 설립자, Bitshares의 보드멤버.
Haibin Gan / 수석 기술 고문
Kelvin Long / UnionPay Smart의 설립자/대표
Xiang Jiangxu / Suning Group VP
Huaxia Xia / Google and Meituan group의 과학자
Xiao Jun / JD Group VP
Yu Wei / Microsoft Tech Business Partner
Mingcheng Zhang / Redpoint Ventures VP

3-3. 자문위원회
네오와 온체인의 Da Hongfei는 프로젝트의 자문위원 중 한 명 인데, 그는 아시다시피 안밖으로 매우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4. 포스팅을 마치며

루프링을 처음 분석했던 때에 비해 바이낸스에서만 거래되었던 코인이 비렉을 거쳐 업비트 그리고 비트파이넥스에 상장되었고 이제 거의 모든 거래소에서 찾아볼 수 있는 코인으로 자리 잡앗습니다. 때문에 천천히 씨앗을 심는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모으고 수량을 늘리고를 반복하신다면 상승장에서 급등이 아닌, 천천히 우상향하는 모습으로 어느새 훌쩍 커있을 녀석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지난번 말씀드린 GAS와는 다르게 투기성은 없습니다. 펌핑세력이 잠깐 눈을 돌릴 수는 있으나 더 작은 시총을 가진 코인과 펌핑으로 유명세있는 코인을 공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루프링은 우상향하며 성장해나갈 코인임을 자신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GAS보다 더 어려운 코인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분석한 부분을 설명드리며 어떻게 보다 쉽게 정보를 전달 드릴수 있을까 많이 고심하였습니다. 장기적으로 보고 있는 코인은 그 가능성에 비례해 기술적인 부분도 심도 있는 코인이다 보니 이해가 잘 되시지 않으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나 하나하나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부터 하여 공부하시다보면 이해하실수 있는 수준으로 포스팅 하였으며, 포스팅을 하며 필요한 기본 지식은 언제나 서두에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지식들은 장기 추천코인 포스팅이 끝나면 정리하여 포스팅하도록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