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인 포트폴리오 (1) : 중국인이 사랑하는 가스 코인 GAS Coin feat. NEO Coin

금융 & 경제 이야기/가상화폐 투자 정보

by Aaron martion lucas 2019. 7. 1. 19:15

본문

안녕하세요 아론입니다.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들다가도 정작 수백개의 가상화폐를 보며 어떤 코인을 사야할지 감이 오지 않는 분들을 위해 준비한 포스팅입니다. 아래 추천 코인 몇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여러분이 투자해도 괜찮을 코인을 추천 드리기에 앞서 이말을 먼저 드리며 시작하고 싶습니다.

코인은 당신의 재화를 위한 투자 종목일뿐 사랑하지 마십시요.

가끔 누군가를 보면 자신에게 큰 수익을 가져다준 코인에 애정이가거나 혹은 그 개발과정에 심취하여 수익이 났음에도 매도를 하기 싫어하는 경향을 지닌 분이 계십니다. 우스갯 소리를 조금 보태자면 당신은 그 코인을 짊어지고 관뚜껑안으로 들어가실 생각이십니까? 그저 코인은 주식처럼 당신이 투자하는 종목중에 하나일 뿐 당신의 친구도, 연인도 아닙니다. 수익이 났다면 적정한 시점에서 매도 포인트를 잡아 수익을 실현해야하고 정말 이 코인이 지닌 매력이 장기적으로 아주 좋다라고 생각되신다면 매도 후 몇개월이 걸리던 매도 시점보다 아래로 떨어졌을 때 물량 늘리기를 추천드립니다.

혹은 누군가는 너무 빠른 시점을 매도포지션을 잡아 올라간 가격이 내려올 생각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10%의 수익도 작은 수익이 아님을 되새기며 이미 올라가버린 가격에 대해 미련을 가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코인과 주식 모두 상향이 있다면 하락이 찾아온다는 것을 여러분은 최근 시장에서 목격하고 계실 것입니다. 어설프게 진입하여 수량도 줄고 앞으로 찾아올 하락장에서 피해까지 입는다면 최악의 선택이 되겠지요. 정 진입을 해야한다며 모두가 하락장이라고 울고불며 소리치고 괴로워하는 장이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설령 매도 했던 가격보다 다소 위여도 몇개월간의 상승장을 겪으며 당신이 매도했던 가격은 어느새 지지선이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제 첫번째 추천 코인에 대해 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 투자 베이스

가스는 네오에 묻혀 과소평가 되어 있는 코인입니다. 가스는 네오 블록체인에서 컴퓨팅 파워를 구매하는데 사용되는데 일종의 “연료”입니다. 네오는 이더리움과 유사한 플랫폼 코인임을 다들 아실 겁니다.

플랫폼 코인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한다면 이더리움을 구글 마켓으로 표현하고, 네오 및 큐텀을 APPLE 마켓으로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이들은 각각의 마켓에서 다른 DAPP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게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지요. 추후 이더리움에 대해 포스팅 할때 말씀 드리겠지만 (이더리움 역시 장기코인 중 하나입니다) 이더리움이 시장에 미친 파급력은 엄청난 것이며 앞으로도 그 기반이 무너지지는 않을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더리움이 지닌 문제점을 업데이트 한 것이 네오와 퀸텀같은 새로운 플랫폼 코인들이지요. 앞서 이더리움을 구글 마켓으로 표현한 것은 누구나, 아무나, 개발할 능력만 있다면 어떤 코인이던 이더리움 기반으로 운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더리움이 지닌 장점이자 최대의 약점으로 최근 ICO 규제안이 발표되면서 그 단 점은 더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무나가 만들 수 있는 코인을 너무 쉽게 배포하며 SCAM의 왕국이라는 인식을 코인판에 심어주었기 때문이지요. 반면 네오나 퀸텀을 APPLE 마켓이라 표현한 이유는 이들을 베이스로 하는 코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각의 재단의 검열을 통과해 승인을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로인해 질적가치를 높이고 SCAM의 위험성을 줄이는 역활을 하게되지요 (이부분은 ICO와 관련된 포스팅을 진행할때 더 심도있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어찌됬든 네오가 중국의 성장 중인 블록체인 마켓에서 장기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은 이제 우리 모두가 하게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GAS라는 코인이지요.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네오를 사용할 땐 수수료가 듭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이더(ether)라는 암호화폐 토큰을 지불합니다. 네오의 경우 가스인 것입니다. 네오를 사용하여 스마트 계약을 개발하거나, 펀딩을 실시하거나 할 때, 가스를 비용으로 지불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네오의 수요가 늘어날 수록 가스에 대한 수요 역시 높아질 것입니다.

중국 관련 코인은 물론 맹점이 있습니다.

중국은 2017년 9월 4일, 중화 인민 은행은 모든 ICO를 금지했습니다. 또한 9월 15일에는 모든 암호화폐 거래가 중단됐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이 영원히 암호화폐 기반의 활동을 금지시키는 건 아닌지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은 계속해서 암호화폐 마켓을 엄중 단속/강력 탄압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더 나아가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 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며, 결론적으로 규제는 성장의 동력이 될 것입니다. 다음 참고 자료를 통해 이를 확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 중국의 경제적 탄압에 대한 역사>

중국은 한 분야가 규제없이 성장하도록 내버려두다가, 유아기(초창기) 단계를 넘어서면 단번에 이를 규제로 망치처럼 내리치는 것에 대한 반복적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일한 순환(흐름)이 다른 경제적 분야에서 반복됩니다.

이를 테면, 마진 대출, P2P 대출, 그리고 암호화폐 인출에서 말입니다.

  • 마진 대출

신용으로 주식을 살 때, 브로커로부터 받는 대출을 마진 대출 이라고 부릅니다. 미국의 예를 들면, 2대1 레버리지(2-to- 1 leverage)를 받게 됩니다. 즉, 1$를 신청하면, 브로커 회사가 추가로 1$를 더 빌려준다는 것을 말합니다.

마진 대출이 극심하던 때에 중국 회사들은 고객이 신청하는 $1마다 $10를 빌려주고 있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 정도의 레버리지는 중국의 “경제적 안정성”에 위협을 가한다고 판단하여, 갑작스럽고 과감한 결단을 내렸습니다.

2015년에 중국은 증권업의 마진 대출에 대한 제한을 도입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어떠한 제한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너무나 갑작스러워서, 중국의 전체 주식시장은 3주 만에 30%를 폭락했습니다. 거의 2조 달러의 시장가치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한마디로 재앙이었습니다. 하지만 딱 1년 뒤에, 중국은 마진 제한을 완화시켰고, 이에 따라 즉각적으로 77%가 상승한 바 있습니다.

  • P2P 대출

P2P 대출은 개인이 개인에게 대출을 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P2P 대출 플랫폼의 출현과 함께 많은 산업들이 발전했습니다. 거의 10년 간은 아무런 제한도 없었지만, 2016년 8월에 중국은 갑자기 P2P 대출 산업에 대한 여러 가지 새로운 규칙들을 세웠습니다. 마진 대출처럼, 베이징은 감시로부터 자유롭게 성장 중이던 P2P대출 마켓을 “경제적 안정성”에 대한 위협으로 인지했습니다. 연간 600억$에 달하던 P2P 대출 마켓의 공개기업들의 주식들이 폭락했습니다. 중국의 가장 큰 P2P 대출 기관이던 알리바바의 주식은 최고 110$에서 86$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564억$의 손실입니다. 수백개의 규모 자본 회사들이 폐업 했습니다.

하지만 1년 뒤, 베이징은 가장 엄격했던 몇몇 규칙들을 완화했습니다. 마진 대출 때처럼 말입니다. 오늘날, 중국의 P2P 대출 분야는 번성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따르면, 처음 규칙들이 세워진 이후로 2배 성장했으며 현재는 1조$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 바닥을 친 이후, 알리바바의 주식은 거의 100$가 올라 최고가를 경신한 180$에 이르고 있습니다

  • 암호화폐 인출에 대한 금지

2017년 3월, 중국은 당국 거래에서 모든 비트코인 인출을 금지시켰습니다.

정부의 규제기관은 자본 도피와 자금세탁을 염려했습니다. 비트코인과 여러 암호화폐들이 국가의 “경제적 안정성”에 위협이 되지 않을까 조사 당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국가 전체의 비트코인 거래에 대한 공급을 동결/정지시켜버렸습니다. 3개월 후, 베이징은 여러 규제들을 완화시켰고 인출을 다시 허락했습니다. 이러한 소란 동안 전체 암호화폐 마켓은 20%, 그리고 비트코인은 최대 28%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3개월 후, 전체 암호화폐 마켓은 최대 393%까지, 그리고 비트코인은 180%까지 다시 치솟았습니다.

(2) 실용가치

언급했듯이, 이더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원동력이 되듯이, 가스는 네오 네트워크의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이더와는 다르게, 가스 토큰의 공급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오직 1억 개만 생산됩니다. 현재, 최종적 공급량의 10% 이하만이 풀려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여러 팀들이 각각의 프로젝트에서 최종적으로 버그를 검토하는 테스트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네오 네트워크에서 GAS는 단순히 네오가 뿜어내는 덤이 아니라 시스템상 필수적인 요소인 것입니다.

그리고 네오의 네트워크는 이제 막 시작하고 있습니다.

(3) 장/ 단점

네오는 항상 정부와 협력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네오는 내부적으로 컴플라이언스 API를 가지고 있기에, 자본세탁에 대한 중국의 거친 반발과,그리고 고객 식별 제도 까지 모두 견뎌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API application interface protocol :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 어려운 말 같아 보이지만 한마디로 중국정부의 제도권에서 요구하는 가이드라인에 가장 근접해 있다는 것입니다.

네오는 최종적으로 중국이 토큰 및 DAPP 차원의 자산들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정부의 그림자 안에서 하길 원하며 현재 그러한 시도를 표면적으로 가상화폐 시장에 거칠게 밀어 붙이는 중국 정부 안에서 해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P2P 대출 마켓이 폭락하고 많은 회사들이 부도가 났을 때, 대출 기록들이 사라졌습니다. 대출기관들은 그들이 내주었던 대출들에 대한 기록/증거가 없어졌고 큰 혼란이 중국 내 퍼졌습니다. 그 후 중국 정부는 이러한 부분을 보안하고자 노력하였고 네오 개발진을 이를 포착해 대출 거래들에 대한 기록/증거를 남길 수 있는 디지털 토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 소유권을 증명해주는 38개의 중국 에이전시들과 이미 합의를 맺은 바 있습니다.

이러한 에이전시들과 일을 함으로서 네오는 플랫폼에서 거래할 수 있는 자산들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버전을 만들 수 있는 것이며 중국 공산정부와 배척되는 것이 아닌 중국의 모든 디지털화된 자산을 보관하고 다룰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로 가스의 존재 가치가 이 점에서 대두됩니다.

즉, 반복하는 내용이지만, 네오의 수요에 따라 가스의 수요 역시 상승 한다는 점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년 뒤, 규제의 먼지들이 가라앉고 중국이 자본을 암호화폐화하기 시작할 때, 네오는 최후의 승자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더불어 가스 역시 폭발적으로 상승할 것입니다. 가스를 최대한 손에 쥐려고 하는 사용자들과 구경꾼들이 모여들면서 엄청난 가격상승을 이루어 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네오의 최대의 장점은 바로 중국 정부가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4) 개발진 및 협력 업체

네오는 20명 넘는 사람들로 구성된 팀으로서 프로젝트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팀은 상당히 유능하며, 그들의 CEO인 Da Hongfei는 정부와 연계된 그의 기술회사 OnChain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네오의 2인자인 Tony Tao는 Nestfund의 창립자이기도 합니다.

(5) 경쟁력 분석

네오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세계에서 현재 시총 2위인 이더리움인 것으로 보입니다. 네오와 이더리움은 마치 알리바바와 아마존 같기도 합니다 1장에서 언급해드렸듯 이더리움은 모든 코인의 인큐베이터로 자율성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SCAM의 위험성에 대해 아직 뚜렷한 대책이 없으며 철저한 탈중앙화 의미를 따르고 있지요. 반면 네오의 경우 ICO에 대해 그 자체 검열이 가능하여 엄선된 코인만을 DAPP으로 두기 때문에 SCAM의 위험성이 적으며, 중앙정부의 가려운 곳을 보완하며 상호공존 가능한 미래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 어떤것도 무엇이 더 우수하다라고 말 할 수 없습니다.

(6) 총평

가스 가격이 잠재적으로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믿는 이유는 희소성입니다.

가스는 이더보다 훨씬 희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거의 1억 개의 이더 토큰들이 있습니다. 가스의 경우 현재 고작 1400만 개이며.가스의 경우 제한된 공급량으로 인해 1억개의 총 공급량이 풀리려면 약 22년은 더 걸릴 것입니다.

네오가 중국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 블록체인 업체가 된다면, 네오가 이더리움보다 더 넓은 유저 기반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네오의 가치가 커지면서 가스의 가치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7) 포스팅을 마치며

네오란 녀석을 처음 만났을때 흥미로운 녀석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POS 배당을 GAS로 준다? 이거 나중에 GAS가 네오의 가격보다 더 올라갈 수도 있을꺼 같은데?

물론 그러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무척 희박합니다. 하지만 투자자로써 고려해야하는 부분은 바로 투기입니다.

투기는 어둡고 무섭고 좋지 않은 이미지이지만, 투기꾼들은 네오와 가스 둘중 어느것에 투자할까요? 네오가 이슈화가 될 수록 가스의 가격은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고 발행량이 적고 가격이 가벼운 GAS는 펌핑하고자 마음먹는다면 충분히 투기로써의 가치가 생길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보유기간을 짧게 가지고 수익을 내고 다시 기회를 얻고자하는 현명한 투자자라면 GAS를 추천드리며, 이것저것 생각하고 싶지않다 싶으시다면 네오를 보유하여 GAS를 모으는것도 좋은 생각이나 GAS는 분명 네오보다 더큰 이익을 가져다 줄것입니다. (잠재적 가치, 희소성, 활용성 모두 네오보다 좋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궁금하신 점은 댓글달아 주시면 시간 날때마다 확인하고 달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