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두이노 교육용 교재 구매 후기 : 아두이노를 배우고 싶은 입문자 필독!

행복공간 이야기/추천 제휴 제품 공간

by Aaron martion lucas 2020. 11. 4. 08:49

본문

최근 일어나는 코딩 열풍 속에서 막연히 저도 코딩을 배워보고 싶다란 생각을 했었는데 우연히 아두이노를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게 되고 머릿속에서 바로! 이거구나!라는 생각이 스치게 되었습니다.

아두이노(Arduino)란? : 쉽게 설명하자면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 소스 형태의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의 입문자들의 교육용, 체험용 성격이 강한 시스템이죠.

아두이노를 통해 만들어진 다양한 작품들의 모습

아두이노는 기본적으로 오픈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초보자라도 누구나 쉽게 아두이노 보드위에 아두이노 부품(아두이노 보드에 끼울 수 있는 부품)를 이용하여 단순한 로봇을 비롯해 온습도계, 동작 감지기, 사운드 장치 등의 다양한 제품들을 만들 수 있으며 교육용, 체험용 목적이 이 시스템의 근간인지라 가격도 저렴하고 난이도도 매우 낮은 편이랍니다.

아두이노 베이스로 만들어진 거리측정기 영상, 누구나 저런기기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게 아두이노의 가장 큰 매력!

일단 마음을 먹었다면 무라도 뽑아야죠! 바로 저처럼 프로그래밍, 코딩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몸서리는 치는 초보자들을 위해 쉽게 기초부터 따라 할 수 있는 아두이노 교육과 교재에 대해 검색을 하다 이 분야에서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코딩버드 아두이노 교재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딱 보기만해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것 같은 표지, 무서워하지 마시게나.

사실 구매를 하기까지 많은 고민을 하다가 결정을 했는데, 해당 온라인몰에서 내용 구성이나 목차 그리고 내가 따라 할 수 있을만한 수준인지 찬찬히 살펴보고 저 같은 초보자도 정말 하나하나 따라 해 갈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드디어 구매하게 되었답니다. 한번 여러분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코딩버드의 아두이노 교육 교재는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의 경우 아두이노 및 기초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고 아두이노 부품을 직접 제어해보는 과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미 아두이노에 많은 오픈소스들이 있어 자신이 만들어 내고자 하는 제품의 코드를 그대로 베끼면 되지만, 일단 기초 프로그래밍 지식과 원리를 알아야 되는 초보자들은 바로 이 교재가 그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2권에서는 본격적으로 다양한 아두이노 부품(앞서 말한 아두이노 보드에 끼우는 부품)를 통해 장치를 제어하고 마우스나 선풍기 같은 간단한 장치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 교재를 선택한 이유 중에 하나인 드론에 관한 내용도 여기에 담겨 있습니다. (여윽시 남자들의 로망 드론...)

내용을 잠깐 살펴보자면 먼저 아두이노가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 것만 같은 그 느낌적인 느낌을 명확하게 개념을 잡아주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부터 직접 코드를 입력해서 부품을 제어하는 내용까지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어 아두이노 교육의 기초를 잡기 아주 좋습니다.

무엇보다 코드를 직접 교재에서 제공함으로써 실제로 LED를 1초 간격으로 껐다 켰다 하는 기초적인 코드부터 복잡한 코드까지 매우 다양한 코드를 손쉽게 코딩해보고 경험을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물론 이 코드 하나하나가 어떤 의미인지 또 어떻게 기계를 제어시키는지 독자들로 하여금 알 수 없는 프로그램 코드들을 하나하나 이해시켜 줌으로써, 앞으로 이를 응용하여 나만의 코드를 창작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어느 프로그램 교육 강의와도 견줄 수 없을 만큼 독학하는 사람으로서 너무 고맙게 생각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대했던 드론 부분! 2권에서는 드론 뿐 아니라 LED나 모터, 자이로 센서, 옵티컬 센서 등 다양한 부품들을 직접 제어하는 실습 파트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선풍기, 타이머, 옵티컬 마우스 등 진짜 이론을 현실화시켜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1권과 2권을 하루에 1개 목차씩 천천히 숙달시키다 보면 어느새 코딩이라는 미지의 세계에 발을 내딛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아두이노 이론과 실습을 함께 병행하여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하고 바로 까먹는 저 같은 사람이라면 아두이노 교육용 교재로 이만한 책도 없을 거 같아, 막연히 코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아두이노 교재로 먼저 몸소 체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두이노는 국내에서도 이제 미디어 아트나 혹은 취미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 일부 대학에서는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개설하여 교육하고 있는 곳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코딩에 관심을 가지고 또 이 코딩이라는 영역에서도 가장 가볍고 실생활에 가깝게 적용시킬 수 있는 아두노이에 열광한다는 점에서 여러분들도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교재를 시작으로 자신만의 취미를 개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교재와 별도로 코딩버드 온라인몰을 방문하시면 여러가지 아두이노 보드에 적용할 수 있는 부품들과 같은 아두이노우노를 비롯한 여러가지 아두이노 키트를 함께 판매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로 한번 방문하셔서 둘러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코딩버드 온라인 샵 : smartstore.naver.com/codingbird

 

코딩버드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드론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교실 코딩버드! 드론의 각 부품별 코딩과 드론 조립, 비행 가능

smartstore.naver.com

 

<루카스매거진 : 자유로운 작가들이 만드는 독립 잡지>
에디터 : Aaron
루카스 매거진의 제휴 광고 수입은 "세상을 위한 한 조각" Apiece의 사회공헌 활동에 사용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