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년 11월 26일~29일 프로토 승부식 93회차 경기 분석 & 예측

스포츠 이야기/재미로 보는 경기 분석 및 예측

by Aaron martion lucas 2019. 11. 26. 00:32

본문

93회차를 정리하면서 정말 많은 경기수로 인해 피로도가 높았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UEFA 경기쪽은 많은 코멘트를 못해드렸습니다만, 충분히 유력해 보이는 좋은 경기들을 추천해드리고자 노력하였으니 참조하시어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고 이번 횟차를 분석하면서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2가지 입니다.

1. 2019-2020 NBA는 홈팀의 시즌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최근 NBA 흐름을 보면 이토록 홈빨이 강했던가? 싶을만큼 홈팀의 성적이 매우 극단적으로 나타내지고 있습니다. 시즌 경기가 진행되면서 이러한 흐름이 뒤바뀔 수 있긴 하지만 분명 이번 시즌은 홈팀 즉, 홈 어드벤티지가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시즌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으니 이러한 관점에서 경기를 지켜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2. 경기가 많다고 해서 다 지르면 결국 패배한다 : 현재 베트맨 환급률이 88%를 유지하고 거의 모든 경기의 절삭률을 이 환급률에 비례해 배당을 절삭 시키고 있습니다. 공은 둥급니다. 분석은 경기시작 전 충분히하고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기를 즐길 뿐이지 좋아보이는 경기가 많다고 하여 모든 경기에 승부를 걸었다가는 결국 패배하고 맙니다. 결국 베트맨은 경기 여하에 따라 항상 12%정도의 이익을 보기 때문에 돈을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짜피 잃을 돈이라면 그저 소액으로 경기료를 지불한다라는 생각을 하고 재미있게 경기를 보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물론 베트맨 환급률이 올라가거나 혹은 배당미스가 난다면 그런 경기엔 승부를 걸어야 하는 것이죠.

이러한 점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라며 그럼 2019년 프로토 승부식 93회차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6일 프로토 승부식 93회차 NBA 간단 코멘트

(1) 디트로이트 () vs 올랜도 (어웨이)

: 올랜도가 원정에서 6연패 기록하고 있는 개박살나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디트로이트가 67.1% 승리 확률을 가진 경기이지만 베트맨 배당이 마음에 들지 않는 상태입니다. 해외보다 무려 0.2%를 깍아냈기 때문이죠. (너무 심각한 절삭입니다) 해외를 기준으로 볼때 핸디값도 4.5점이 잡혀있는 상태에서 충분히 마이너스 핸디 승리가 가능하지 않겠느냐라고 볼수도 있으나 사실 뚜껑을 열어 데이터를 보면 홈 어드벤티지를 없앤다면 핸디값은 약 6.5점이 적정한 수준이므로 현재 책정되어있는 핸디점수가 넉넉히 여유로운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U/O 기준점 207.5점에서 이 경기를 바라보는 것이 효율적인데, 두팀의 홈 원정 득/실률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211.9점으로 기준점보다 상회하는 득점력을 보이고 있어 다득점 경기가 될 것을 예상해봅니다. 물론 베트맨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없습니다.

(2) 인디애나 () vs 멤피스 (어웨이)

: 홈 성적이 매우 좋은 인디애나가 압도적으로 승리 확률이 높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려 승리확률 81% 이상을 보이고 있는데 그만큼 배당 역시 매우 낮은 경기입니다. 현재 해외 회사에서 책정한 U/O 기준 216.5는 두 경기의 예상 득점 데이터에서 1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만큼 매우 정교하게 책정되어 있으며  핸디값 9.0점은 예상 핸디값 12.5점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마이너스 핸디 승이 가능하지 않을까? 고려해 볼만한 경기입니다. 그러나 베트맨에서는 단순히 승패 관계를 예상해야 하기 때문에 인디애나의 승리를 예상합니다.

(3) 클리블랜드 () vs 브루클린 (어웨이)

: 이 경기는 오히려 브루클린의 승리 확률이 높은 경기입니다. 해외 회사에서는 거의 박빙 수준의 경기를 예상하고 있는 배당이며 브루클린이 약간 역배인데 반해, 베트맨은 브루클린이 정배당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배당이 서로 엇갈릴 만큼 박빙을 예상하고 있지만 아주 미세하게 브루클린이 우세한 경기입니다. 승패를 예상하기에 다소 거북스런 느낌이 있는 경기이기 때문에 그저 자신이 좋아하는 팀을 응원하며 가볍게 보시는것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4) 마이애미 () vs 샬럿 (어웨이)

: 인디애나 경기와 같이 매우 압도적으로 마이애미의 승리확률이 높습니다. 일명 양민 학살이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도 되지만 해외회사에서 책정하는 핸디값 10.5점이 데이터에 의한 예상 득정 차이와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쉽사리 예측할 수 없는 경기입니다. 하지만 베트맨에서 저배당을 묶어 가실 경기를 찾으시다면 앞선 인디애나 경기와 이번 마이애미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5) 보스턴 셀틱스 () vs 새크라멘토 킹스 (어웨이)

: 홈 성적 괴물 + 현재 이번 시즌 괴물 보스턴의 성적이 너무 좋기 때문에 보스턴 셀틱스의 승리 확률이 높긴합니다만. 63% 정도의 승리 확률로 단순히 승/패를 선택해야 하는 선택지에서는 같은 저배당 경기 인디애나와 마이애미보다는 불리하지만 해외 기준으로 보았을때 핸디값은 10.5점 정도가 적정한 수준인데 비해 현재 책정되어 있는 7.5점은 충분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213점 정도로 책정되어 있는 U/O 기준점 역시 220정도가 적정해 다득점 경기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베트맨 기준으로는 보스턴의 승리를 선택해 봅니다.

(6) 애틀란타 () vs 미네소타 (어웨이)

: 해외 회사와 베트맨의 절삭률을 감안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미네소타를 선택해도 좋을만큼 미네소타의 승리 확률이 높은 경기입니다. 핸디를 생각해 보았을때도 현재 책정되어있는 4점보다는 약 7점 정도의 핸디가 주어지는게 합당하고 U/O 기준점은 건드릴게 없을 만큼 데이터와 아주 완벽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미네소타의 승리를 선택해 봅니다.

(7) 토론토 () vs 필라델피아 (어웨이)

: 해외 회사에서는 필라델피아가 정배당을 받았습니다. 선수 출전 여부와 기타 여러 요소를 생각하지 않고 오직 배당과 데이터로 분석을 하는 저로써는 분명 토론토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대로라면 토론토가 필라델피아를 압살해야하는 경기가 말도 않될만큼 토론토의 초기 배당을 해외에서 높게 책정했으며 오히려 토론토의 배당은 상승하고 필라델피아의 배당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저로써는 단순히 필라델피아 연승이 계속되고 있다고 하여 이정도 배당 책정이 된다는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저는 선택하지 않을 예정이나 혹여 이 경기에 관심이 있는 분이 계시다면 충분히 시간을 두시고 무엇이 문제인지 선택 직전까지 기다리셨다가 택하심이 좋을 듯 보입니다. 데이터로는 토론토의 압승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디... 심각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8) 밀워키 () vs 유타 (어웨이)

: 밀워키가 유타에 비해 좋은 데이터를 보이고 있습니다. U/O 기준점 및 핸디값은 머라고 코멘트를 할 수 없을 만큼 정교하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경기는 가볍게 승패로 접근하시어 밀워키의 승리를 추천드립니다. 

(9) 시카고 () vs 포틀랜드 (어웨이)

: 이 경기는 포틀랜드의 부진은 대체 어떻게 언제까지 진행될 것인가?라는 물음으로 시작됩니다. 데이터상으로는 너무나 부진한 포틀랜드이기 때문에 시카고의 6점 가량 마이너스 핸디값이 적정한데 시카고도 워낙 똥인지라 해외에서는 박빙으로 경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배트맨에서는 역배당으로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포틀랜드의 부진은 어디까지 이어질 것인가를 생각하며 시카고의 승리를 선택해 봅니다.

(10) 샌안토니오 () vs LA 레이커스 (어웨이)

: LA레이커스의 분위기는 현재 누가 막을건가를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승리 확률은 말할 것도 없을 뿐 더러 적정 핸디값이 9점이기 떄문에 현재 책정된 5점이라는 핸디 점수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U/O 기준점도 선택하는대 있어 매우 좋게 책정이 되어있는데 이 두팀은 총합 약 230점 가량을 봐야하는 경기인만큼 현재 책정된 223점 기준점은 가볍게 넘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베트맨 기준 LA 레이커스 승리를 예상합니다.

(11) 골든스테이트 () vs 오클라호마 (어웨이)

: 요즘 동네 북으로 불리우는 골든스테이트입니다만, 오클라호마가 그렇게 학살하듯한 모습을 보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5점이라는 핸디값은 골든스테이트에게 유리한 부분이고 U/O 기준점 215.5점 역시 다소 낮게 책정되어 이보다는 다득점 경기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딱히 손이 가지 않는 경기이긴 합니다.

11월 27일 프로토 승부식 93회차 NBA 간단 코멘트

(1) 댈러스 () vs LA 클리퍼스 (어웨이)

: 아직 베트맨 배당이 나오지 않는 경기이긴 합니다만 데이터로 살펴보자면 서로 홈극강인 두팀이 만났을때 유리한 쪽은 당연히 홈팀인 댈러스입니다. 핸디값도 13.5점 정도로 나타나 홈 극강의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흥미로운 것은 LA 클리퍼스 역시 홈에서 댈러스에서 만난다면 또 그만큼의 핸디값을 가질만큼 홈에서만큼은 대장인 두팀입니다. U/O 기준점은 232.5점이 적정 기준인것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외 만큼 댈러스 배당이 나온다면 베트맨에서 댈러스의 승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2) 덴버 () vs 워싱턴 (어웨이)

: 덴버가 워싱턴에 비해 확실히 홈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약 67% 정도의 승리 확률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핸디값도 약 9점 정도가 책정야하는 것이 맞는 경기이며 U/O 기준점은 228.5점이 적당하다고 보여집니다.

2019년 11월 27일~28일 프로토 승부식 93회차 챔스 주목할 경기

(1) 갈라타사라이 () vs 클럽 브뤼헤 (어웨이)

: 승무패 관계는 어떤 것이 나와도 이상한 경기는 아닙니다. 오히려 3가지 선택지중 고르자면 무승부를 예상해볼 수 있으며 클럽 브뤼헤가 갈라타사라이 보다는 승점을 챙겨갈 확률이 높습니다. 해외 회사에서 제공하는 또하나의 선택지 중에서는 U/O 기준점 2.5점 혹은 3.0 점에서 저득점을 예상해 볼 수 있는데 득점이 그리 많지 않음에도 다득점 기준점을 들이대고 있습니다. 베트맨에서는 무승부 또는 클럽 브뤼헤 승리를 예상하지만 저득점 경기가 좋아보입니다.

(2) 발렌시아 () vs 첼시 (어웨이)

: 첼시 배당이 아주 좋게 빠졌습니다. 현재 첼시가 챔피언스리그에 올인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선택해 볼 수 있는 부분이며 발렌시아의 최근 성적등을 비교했을 때도 현재 첼시 배당은 매우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음을 말씀드리며 첼시의 승리를 선택해봅니다.

(3) 바르셀로나 () vs 도르트문트 (어웨이)

: 이 경기는 승/패보다는 U/O 기준점 3.0점정도 책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충분히 저득점 경기가 점쳐질 수 있는 경기입니다. 현재 챔스에서의 성적도 어느팀이더 우세하다라고 말할 수 없는 상태이며 골득실 관계도 매우 좋지 못한 두팀입니다. 굳이 베트맨에서 선택해야한다면 무승부를 예상할수 있지만 해외라는 선택지에서는 저득점 경기가 좋아보입니다.

(4) 슬라비아 프라하 () vs 인터밀란 (어웨이)

: 인터밀란의 승리확률이 43%로 슬라비아 보다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골득실 관계에서도 약 2.8골정도로 어찌됫든 승패가 갈라진다라고 생각하고 무승부를 제외한다면 인터밀란이 이 경기를 가져갈 경우의 수가 훨씬 높다고 보여집니다. 배당도 베트맨 환급률에 딱 맞게 절삭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밀란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5) 라이프치히 () vs 벤피카 (어웨이)

: 라이프치히가 이경기를 잡아야하는 동기부여도 있고 벤피카의 성적이 좋지못한 상태입니다. 홈 원정 어느 기준을 잡더라도 라이프치히의 승리확률이 높은데 딱 선택을 하기에는 베트맨의 절삭률이 조금 많이 깍여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점만 아니라면 라이프치히의 승리를 쉽게 선택할 것 같습니다.

(6) 릴 () vs 아약스 (어웨이)

: 원정에서 아주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아약스입니다. 앞서 발렌시아 첼시와의 경기 결과에서 승패가 갈라지게 된다면 아약스도 역시 이 경기를 반드시 잡아야하는 상황이고 아약스의 원정 성적은 오히려 홈 성적보다 좋은 바 충분히 릴을 잡고 갈 수 있다고 봅니다. 데이터 역시도 61% 정도의 승리 확률을 보이고 있으며 배당도 해외보다는 당연히 베트맨 환급률이 낮기 때문에 절삭을 받기는 했지만 적정 배당만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아약스의 승리를 예상해봅니다.

2019년 11월 29일 프로토 승부식 93회차 UEFA 주목할 경기

(1) 아스타나 () vs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어웨이)

: 매일 속만 태우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즉, 맨유가 모처럼 좋은 데이터 아니 압도적인 데이터를 들고 나왔습니다. 현재 UEFA 경기 성적이 매우 좋기 때문에 당연히 맨유를 선택하는 것이 옳은 것으로 보이는데 다소 꺼림찍한 것은 골 득실관계가 총 득점 약 2.36점 정도로 1:1 무승부의 확률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맨유 선택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승리를 예상합니다.

(2) 베식타스 () vs 브라티슬라바 (어웨이)

: 베식타스가 UEFA 전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미 UEFA 경기가 더이상 의미가 없는 점에서 무리할 이유도 없으며 반대로 브라티슬라바의 경우 같은조에서 벌어지는 브라가와 울버햄튼과의 경기에서 브라가가 울버햄튼을 잡아준다면 본선 진출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동기부여 측면이 있습니다. 단순히 동기부여만 있다면 추천 하지도 않았겠지만 브라티슬라바가 베식타스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보여준다는 것이 데이터에도 나와있기 때문에 오히려 역배를 받고 있는  브라티슬라바의 승리를 예상해봅니다.

(3) 페렌츠바로스 () vs 예스파뇰 (어웨이)

: 이미 예스파뇰은 조 1위를 확정 지었습니다. 따라서 이 경기는 분명 1.5군 정도로 팀을 구성할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스파뇰의 승리 확률이 훨씬 높은 경기임에도 이러한 점을 배당에 반영해 높은 배당을 책정 받게 되는데 사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1.5군 선수들이 나온다는 것이 경기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경기에 그동안 뛰지 못했던 선수들이 자신들의 기량을 선보일 수 있는 경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력을 다해 뛸 것이고 페렌츠바로스와 예스파뇰의 리그차이 및 팀 수준을 고려했을 때 예스파뇰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4) 알크마르 () vs 파르티잔 (어웨이)

: 알크마르는 이미 맨유가 본선 진출을 확정시킨 상태에서 알크마르가 이번 경기에서 파르티잔을 꺽게된다면 조 1, 2위가 확정되게 됩니다. 이를 막기위해서는 파르티잔이 무승부도 아닌 무조건 승리를 거둬야 하지만 턱없이 부족한 실력과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기부여도 있고 경기력 데이터도 좋은 알크마르의 승리를 예상해 봅니다.

(5) CSKA 모스크바 () vs 루도고레츠 (어웨이)

: 승점 1점을 가지고 다투는 루도고레츠와 CSKA는 승점 2점을 가지고 다투고 있습니다. 두팀 모두 치열한 동기부여를 가지고 있지만 올해 CSKA 모스크바의 UEFA 성적이 매우 좋지 못한 상태고 루도고레츠는 제법 좋은 골득실과 승점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모스크바 홈이 어렵기 때문에 역배를 받았지만 양팀의 총 골득실을 계산해보면 약 3점 정도로 무승부를 배제하고 경기 결과를 예측해 본다면 루도고레츠의 승리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6) CSKA 모스크바 () vs 스탕다르리에주 (어웨이)

: 리에주가 홈일 경우 압도적으로 승리 확률이 높지만 원정이기 때문에 역배당을 받은 경기입니다. 리에주가 아스날과 함께 본선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반면 기마랑미스의 경우 이미 조 꼴찌로 본선에 진출하기 위해선 아스날을 비롯해 모든 팀을 이겨야 합니다. 그리고 아스날과의 무승부 1번을 빼고는 전 경기 패배이기 때문에 오히려 저는 반드시 경기를 잡고 가야하는 스탕다르리에주의 승리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7) 뒤들랑주 () vs 아포엘 (어웨이)

: 현재 이 조는 세비아가 조 1위를 확정 시킨것을 제외하고는 승점 4점, 4점 , 3점으로 그들만의 박터지는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아포엘이 원정 성적이 좋은 점에서 아포엘의 승리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8) 로젠보리 () vs LASK린츠 (어웨이)

: 경기가 많다보니 힘드네요.... 이 경기 린츠가 홈 원정 가릴꺼 없이 승리확률이 55% 정도로 높습니다. 골관계가 두팀 합 2.4점 정도라 무승부가 걸리기는 하지만 충분히 배당가치가 있기 때문에 LASK린츠의 승리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9) 루가노 () vs 코펜하겐 (어웨이)

: 이 조 전체가 정말 지독하게 골을 못넣는 팀들 입니다. U/O 기준점 2점을 해외에서 책정 받았지만 1골정도가 가장 합당하고 0:0 무승부도 충분히 가능한 경기 입니다. 저득점 경기가 유력하며 베트맨에서는 무승부가 가장 유력합니다.

(10) 말뫼 () vs 디나모 키예프 (어웨이)

: 정말 지독하게 골을 못넣는 조의 나머지 두팀입니다. 코멘트는 루가노 VS 코펜하겐과 같습니다. 저득점 경기가 유력하며 베트맨에서는 무승부가 가장 유력합니다.

(11) 세비야 () vs 카라바흐 (어웨이)

: 일단 세비아는 1위 확정을 지었고 나머지 3팀이 박터지게 싸우는 조입니다. 카라바흐 입장에서는 반드시 승리를 해야하지만 세비야는 아시다시피 UEFA의 왕자입니다. 1.5군이 나오더라도 기회를 받은 선수들이 열심히 뛸것이 뻔하기 때문에 세비아 승리가 유력합니다.

(12) 아스날 () vs 프랑크푸르트 (어웨이)

: 아스날이 승점이 여유가 있지만 아스날도 여유를 부릴 형편은 못됩니다. 하지만 프랑크 푸르트가 더 급하기 때문에 아스날의 배당이 제법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승리 확률에서는 아스날이 훨씬 유리합니다. 또한 양팀 득점의 합계를 계산해 보면 약 3점 가량의 점수가 나는게 적정하기 때문에 무승부를 제외하고 봐야하고 그렇다면 분명 아스날이 유리하게 보여집니다. 아스날의 승리를 선택해 봅니다.

 

<루카스 매거진 : 아름답고 자유로운 작가가 있는 곳>
작가 : 픽스터 별찌

루카스매거진 후원 링크:https://toon.at/donate/lucasmagazine

작가의 말 : 스포츠는 즐겁게 즐기는 오락물일 뿐, 도박의 수단이 되지 않길 바랍니다. 해당 글은 작가 개인의 소견일 뿐 참고 자료 및 경기를 보다 재밌게 볼 수 있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MAGAZINE LUCAS에게 후원하기 - Toonation

 

toon.a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