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악하게 발전하는 스포츠 도핑, 이에 맞서는 도핑 테스트의 발달

사이언티픽 이야기/생활 속 과학 백과사전

by Aaron martion lucas 2019. 11. 11. 18:09

본문

도핑(Doping) : 운동선수들이 일시적으로 경기력을 올리기 위해 종류를 불문하고 금지 약물을 투여하는 행위, 경주마의 운동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투약한 약을 "도프"라고 부르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부정약물을 투약해 공정한 스포츠 정신을 망가트리는 것을 방지하고 부적절한 약물 사용으로 선수 본인의 생명이 망가지는 것을 막기 위한 도핑 테스트는 199911IOC(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 세계 반도핑 기구(World Anti-Doping Agency/WADA)를 출범하며 선수들이 부정하게 약물을 복용하는 것에 대하여 선별하기 위하여 시작되었습니다. 도핑방지규정 위반행위는 선수의 고의성 여부와는 무관하게 성립되는 등 매우 엄격한 기준을 가지는데, 세계 도핑 방지 기구의 표준에 따른 검증된 실험실에서만 할 수 있으며. 검사 대상은 올림픽, 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에 출전하는 모든 선수입니다.

꼼짝마 부정 선수! 도핑 테스트의 과정

일반적으로 도핑 테스트는 경기 시작 12시간 전부터 경기 직후까지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 시간을 피해 도핑을 하는 선수들을 막기 위해 가능한 예고 없이 실시되며 도핑 검사관은 언제든지 도핑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도핑검사관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하고 신분증이 없는 검사관에 대해서는 대상선수가 검사를 거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선수는 적법한 자격을 갖춘 검사관이 검사를 제시했을 때에 이를 거부할 수 없으며 검사를 회피하거나 거부할 경우 양성 반응 결과와 동일한 제재로 처리 되고 있습니다. 도핑 테스트에는 현재 2가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소변 검사 : 대상 선수에게 봉인되어 있는 여러개의 시료채취용 기구가 제공되며, 선수는 그중 하나를 골라서 소변을 약 80ml 채취하여 제출합니다. 만약 소변량이 적다면, 이미 제출된 분량은 밀폐 보관하며, 추가로 나머지 필요 분량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때 검사관은 다른 사람의 소변과 바꾸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검사 대상 선수와 함께 동행하여, 소변을 채취하는 모든 과정을 지켜보게 됩니다.

  2. 혈액 검사 : 소변검사보다 더 자세한 결과가 필요할 땐 혈액 검사가 이용됩니다. 해당 선수로부터 일정량의 혈액를 뽑은 후 해당 약물을 추출하는 방식인데 검사 신뢰도가 소변검사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비용이 어마어마하다는 단점이 공존하는 방식으로 소변검사에서 문제가 발생한 선수에 한해 검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이나 혈액 검사 방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물을 사인펜으로 점을 찍은 종이에 떨어뜨리면 각각의 색이 분리되어 무지개처럼 퍼져나가는 것처럼 특정 용매(용액이 매체가 되어 용질을 녹이는 물질)에 소변이나 혈액을 녹여 금지약물이 있는 층을 분리하고 그 안에 든 약물의 양을 분석해 내 도핑 여부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발전해가는 부정 도핑 방법

최근 직접적인 약물 투입과 같은 방법은 도핑 테스트 이후 대부분 시도하지 않고 있다.

기본적으로 선수들에게 금지되는 약물은 아드레날린 유발제 계열의 흥분제, 국소 마취제, 과다한 카페인 섭취, 향정신정 마약과 진통제 등등 220여종이 있습니다. 그러나 도핑 테스트가 도입되면서 이러한 금지약물 복용이 쉽사리 발각되자 도핑의 방법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1. 혈액 도핑 : 신이나 타인의 피를 미리 뽑아서 산소 운반에 도움을 주는 적혈구를 분리해 내어 보관했다가경기 직전에 다시 수혈하는 도핑 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으로 수영이나 사이클처럼 산소가 많이 필요한 유산소종목에서는 경기력을 일시적으로 높일 수 있지만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어 IOC에서는 이미 혈액 도핑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 도핑을 막고자 도핑 검사시 대상 선수의 혈액 속 적혈구헤모글로빈(적혈구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등의 수를 분석해 도핑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2. 기계 도핑 : 대표적으로 사이클과 같은 별도의 장비를 사용하는 종목의 경우 약물이 아닌 특정 기계를 이용한 도핑 방법이 존재하는데 선수의 장비 내부에 모터를 달거나 배터리를 다는 등 특수한 장치를 숨겨두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계도핑은 적발해내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장비의 프레임 안에 완전히 숨겨져 있기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찾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때문에 최근 UCI(국제사이클연맹 산하 국가디지털콘츠 식별 체계)에서는 기계 도핑을 찾는 방법으로 열영상 카메라나 금속탐지기를 사용하는 등 기발한 도핑으로 인해 도핑 테스트 역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도핑 방법 입니다.

  3. 브레인 도핑 : 이제 살다살다 브레인 도핑까지 나왔습니다. 브레인 도핑이란 뇌의 특정 부근에 전기 자극을 주는 것으로 약물을 쓰지 않아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유도하는데, 아직까지 이것을 적발할 특별한 검사 방법이 없고, 확실한 규제도 없는 실정입니다. 사실 이러한 브레인 도핑이 실질적인 성적향상에 도움이 될까? 의구심이 있을 수 있지만(의구심 뿐만 아니라 자신의 뇌에 전기자극까지 주는걸 허락하는 선수도 대단하다) 2016년 2월 시행된 미국 스키점프 7명이 참가한 브레인 도핑 실험에서, 실제로 브레인 도핑을 한 선수들이 대조군보다 균형감각이 80%나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어 아직까지도 논란이 일고 있는 도핑 방법입니다. 물론 듣기만 해도 위험할 것으로 직감되는 것 처럼 뇌에 전기자극을 주어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극도로 위험한 방법으로 분류됩니다.

도핑에는 어떤 이유도, 용서도 없다.

가장 대표적인 도핑 사건은 1988년 서울 올림픽 남자 육상 100m 우승자 벤 존슨에 관한 것입니다. 캐나다 대표였던 벤 존슨은 서울에서 세계 신기록인 979로 우승하게 되지만 후에 이루어진 검사에서 근육 강화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것이 밝혀져 메달을 박탈 당하게 됩니다.

88 서울 올림픽 당시 전설 칼루이스를 꺽은 벤 존스는 3일만에 금메달을 반납했다.

당시 벤 존스는 도핑 테스트 결과에 대해 자신은 결백함을 주장하며 라이벌 칼 루이스 선수가 준 맥주안에 금지 약물이 들어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판정에 대한 번복은 없었습니다. 그것이 비록 사실일지라도 주의하지 않은 선수에게 잘못이 있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도핑은 모르고 약을 먹거나 바른 경우를 포함해 어떠한 예외도 없습니다.

이러한 억울함의 대명사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수영선수 박태환 선수가 있습니다.

'네비도'는 전문의약품으로 병원측에서 아무 이상이 없다고 잘못 판단하는 실수를 범해버렸다.

당시 박태환 선수는 인천 아시안게임을 위한 도핑 테스트에서 '네비도'(남성 호르몬)가 검출되어 18개월 동안 선수 자격정지가 되었습니다. 이후 네비도주사에 대한 해명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붉어지는 어려움 때문에 처방을 받았다고 해명하며 한국 도핑 방지 위원회에 재심사를 요청했지만 애초 도핑 테스트의 예외가 없다는 엄격한 기준으로 인해 선수 자격 정지에 대한 판결이 번복되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도핑을 엄격하게 금지하는 이유는 공정하게 페어 플레이 해야 하는 스포츠 정신에 걸맞지 않게 부정한 방법으로 경기력의 차이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부작용으로 피로감, 습관적 약물복용, 신체의 손상으로 인해 생명의 위험으로부터 선수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윤리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때문에 IOC를 비롯한 모든 스포츠 단체들은 도핑에는 결코 자비가 없다는 의지를 갈수록 강화하고, 도핑 약물 분석 기술을 점점 더 정밀하고 세밀하게 발전시켜 약물을 복용한 선수들이 빠져 나가기 어렵게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인체에서 생성되는 자연호르몬과 인공 호르몬을 구분해내는 기술이 반도핑 유전자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등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지금 이순간에도 엄청난 금액과 노력을 투자해 갈수록 영리하게 진화하는 도핑방법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땀흘리고 있는 선수들 모두가 아름답습니다.

국가와 사회가 스포츠 육성에 힘을 쏟는 것은 스포츠가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보편적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페어플레이 정신을 통해 청소년과 성인에게 도덕적인 성격과 기풍을 고취한다는 데 큰 뜻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을 가지고 모든 종류의 스포츠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승패를 넘어 아름다운 스포츠 정신을 보여 줘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한 나라 혹은 자신이 지닌 소속의 명예를 지닌 선수일 것입니다.

부정하게 성공하는니 영예롭게 실패하는 편이 더 낫다

<
소포클레스>

진정한 스포츠맨쉽으로 페어 플레이 하는 선수들이 많아 지기를 바라며 지금도 피땀흘리고 있는 모든 선수들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