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인 포트폴리오(4) : 한국인의 자존심 Medibloc 메디블록 (MED)

금융 & 경제 이야기/가상화폐 투자 정보

by Aaron martion lucas 2019. 7. 5. 10:00

본문

안녕하십니까 아론입니다. 코인포트폴리오 블로그를 진행하면서 추천해드리고 있는 코인들은 앞으로 중/장기적인 그림을 그렸을때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아래의 몇가지 요소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코인들입니다. 

코인은 주식과 달리 현재 수치화된 재무재표도 없으며, 10년이란 시간동안 꾸준히 발전해 왔지만 주식시장의 역사와 비교하면 참고 자료가 될 만한 의미있는 데이터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술적분석(차트나 특정 트레이딩 툴을 이용한)을 통한 단타 거래가 아닌 이상, 암호화폐라는 자산을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넣고 싶다면 아래 요소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조사하여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 1. 해당 국가의 국내법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가?
  • 2. 약속된 로드맵을 약간의 오차가 발생하더라도 꾸준히 연구/개발하고 있는가?
  • 3. 처음 발행된 백서를 개발팀 혹은 관계자가 위반하거나 독자적으로 변경하였는가?
  • 4. 발표된 파트너회사/협력사가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5. 코인의 유동성은 확보하고 있는가?

위 사안에 대해서는 현재 준비중인 코인포트폴리오 편을 마치고 암호화폐 투자시 반드시 명심해야할 사안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살펴볼 코인은 바로 자랑스런 한국인이 만든 Medibloc입니다

MEDIBLOC (MED)

1. 코인 펀더멘털 분석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의료산업과 병원 시설이 공통적으로 가진 문제점은 그들이 가진 의료정보시스템이 의료기관 중심으로 운영되고 밖으로 의료 정보를 공유하는 일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환자 본인이 직접 자신의 의료기록을 요청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허용되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결국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정보 관리체계는 개인의 의료정보를 여러 병원에 분산시키게 되는 결과를 발생시켰으며 파편화된 의료 데이터로 인해 이러한 데이터망을 의료 기관 및 보험사 각각이 개별적으로 보관 및 저장 그리고 관리함으로써 의료서비스의 비용은 증가되는 반면 서비스의 질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Medibloc은 의료정보를 각각의 의료기관이 관리하고 있는 형태에서 각각의 개인 주체가 처음부터 가지게 함으로써 자신이 서비스를 받을 병원에 자신의 의료정보를 주고 치료를 받으며 이 정보를 다시 개인이 저장하고 활용하게 하여, 정보를 기관이 관리하는 비용을 없애고, 자신의 의료정보를 통한 이익을 자신이 직접 활용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보의 투명성 뿐 아니라 비용과 효율 그리고 의료 및 보험 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정보를 정보의 주체인 개인이 가진 다는 것은 보안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엄청난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처음 Medibloc은  처음에는 중국의 Qtum 기반의 QRC-20 토큰으로 개발을 시작했으나, 이후 큐텀 플랫폼에서 벗어나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으로 변경하기 위해 1개의 토큰을 2개로 분할하여 병행사용 중입니다(주식의 액면분할과 같이) 따라서 현재 비트렉스 및 업비트에 상장된 MED 토큰은 ERC-20 기반 토큰이며 추후 메인넷 개발과정에서 합병될 예정입니다. 이것은 곧 시장에 잠들고 유실된 토큰을 버닝(현재 시점 완료)하여 비활성화된 토큰의 양을 없애고 시중에 나온 토큰의 총량(QRC-20 토큰은 곧 ERC-20 토큰과 합쳐질 예정)이 줄어듬으로써 2배에 가까운 가격 상승을 예측해 볼 수 있으며 프로젝트 개발 속도가 더딘 큐텀 플랫폼에서 이더리운 플랫폼으로 옮긴 발빠른 대처능력은 개발진들이 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 수 있게해주는 대목입니다.

2. 프로젝트 혁신성

(1) 보안 능력 향상 : 은행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은행과 정부에 대한 불신의 문제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것은 중앙화된 시스템 (은행)이 해킹에 취약하기 때문이죠. 은행의 중앙통제 시스템은 단단한 보안망을 자랑하는 듯 보이지만, 그들이 내세우는 보안망 하나만 뚫린다면 모든 정보가 해킹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보안을 100% 믿으시다면 묻고 싶습니다. 북한은 왜 해커를 양성하고 국내 은행을 향한 DDOS 공격의 성공은 어떻게 된 것일까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보관한다는 것이 자칫 위험해보일지 모르지만 블록체인기술 위에 자신의 정보 열람권한을 등록 시킨다는 것은 전세계 네트워크 참여자 전원이 지키고 보안하고 있는 금고에 정보를 보관한다는 의미이며 즉, 해커 및 공격자가 이를 탈취하기 위해선 보안을 뚫고 뚫고 또 뚫고 뚫어 블록체인 시스템 자체를 와해시키지 않는 이상 불가능할 것입니다.

보안성은 높이고 기관이 지출하는 정보보관 비용은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 및 보험사는 더 많은 돈을 서비스 질 향상에 온전히 투자 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활용의 이익 : 메디블록은 여러 기관에서 생산되는 모든 의료정보를 안전하게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게 만들 뿐 아니라 의료 소비자는 자신의 의료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대상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본인의 의료정보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과 권리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의료 공급자(병원)는 환자의 동의 하에 의료기록을 남길 수 있고 다른 참여자의 의료정보를 얻고자 하는 개인 연구기관 또는 기업의 경우에는 대상자의 승인을 얻음으로써 필요한 의료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즉, 기존 일부 대형 의료기관에서 독점하고 있는 의료데이터를 기관이 아닌 정보의 주체가 활용 범위를 선택하고 권한을 실현 시킴으로써 기관이 누리던 이익을 개인이 직접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국내정부의 지원 : 한국은 전세계적으로 2017년 불었던 암호화폐 광풍 속에서도 유난히 투기가 심한 국가였고 이는 곧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도가 다른 나라와 견주어 보았을때 더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투기심리 역시 강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를 놓고 "계륵"과 같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버릴 순 없지만 그렇다고 먹기도 좀 그런 느낌.. 그런 환경 속에서 메디블록은 누구보다 투명한 모습으로 자신의 개발 성과를 정부 프로그램에 보여주며 정부의 지원을 따냈으며 이러한 성과는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믿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19년 5월 체결된 대한민국 정부산하 첫번째 공식 블록체인 사업팀

세계 어떤 정부도 블록체인 산업을 포기할 수 없으며, 대한민국 정부와 가장 맞닿아 있는 프로젝트는 바로 메디블록일 것입니다.

3. 코인 개발 팀 및 협력 업체 분석

메디블록팀은 100% 한국인이 주도하여 이끌고 있습니다. 현직 의사출신 이은솔과 고우균씨 주도하에 팀을 천천히 이끌고 있으며 이 팀은 성공적인 ICO 이후 2년동안 엄청난 성과를 이룬 팀입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메인넷 개발 과정 뿐 아니라 가상화폐의 가장 큰 문제점인 실사용과 관련된 협력 및 대형 기관의 협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메디블록 프로젝트 사용을 지지하고 참여를 희망한 국내 병원은 BIG5가 모두 체결된 상태이며 해외 병원의 경우 하버드의대 산하 메사추스 종합병원과 협연이 끝난 상태입니다.

메사추스 종합병원의 협연이 큰 의미를 띄는 것은 경우 미국내 No.4 수준의 대형 병원이며 하버드의대의 부설 병원 중 가장 큰 규모로써 하버드에서 의료쪽 블록체인 기술의 시범적 파트너를 메디블록과 함께 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4. 시장성

메디블록은 역대 한국에서 이루어진 가장 성공적인 ICO 중 하나입니다. 또한 현재 세계 대부분의 병원과 보험사에서는 여타 다른 암호화폐이 처한 은행(기관)과의 갈등과 달리 과도하게 지출되는 정보보관비용으로 인해 기업이 블록체인 시장의 도입을 팔벌려 환영하고 있는 형국 입니다. 그 중에서도 메디블록팀의 성과는 커뮤니티와 정부에게 매우 투명합니다. 

그들의 열린 소통 방식은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냈고 다른 미비한 개발 성과를 보이고 있는 의료관련 코인과 비교했을 때 더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대형 기관들의 참여를 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그들의 사고 방식은 매우 유연합니다. 메디블록이 출시 되었을 당시 POS 방식의 큐텀 기반 토큰으로 출발한 그들의 팀은 큐텀기반 토큰이 아니 자체적인 메인넷 즉, 독립적인 코인이 되기위해 DPOS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러한 변경은 흔히 볼수 있는 결정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코인은 자신들의 방식을 새롭게 실현하고자 할때엔 기존의 코인을 놔두고 새로운 코인을 만들어 런칭하는 것이 대부분(온톨로지나 이그니스 등)이지만 메디블록은 자신의 이름을 버리지 않고 유연한 사고 방식을 통하여 의사결정을 이루었습니다. 앞으로 이 팀은 가상화폐 시장의 번혁속에서도 이러한 유연한 대처로 살아 남을 것입니다.

5. 총평

유통분야와 의료분야는 블록체인 도입을 환영하는 분야로 이미 많은 코인들이 이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메디블록은 앞서 살펴본 바에 따라 의료 분야에서 다른 코인들이 가지지 못한 위치를 선점했다고 볼 수 있으며 제약회사를 자신의 바운더리에 포함 시키지 못함이 아쉽지만 세계 대형 병원과 보험사를 타겟으로 투명한 개발을 모토로 하는 코인입니다.

지난 2년동안 대한민국 규제에서 살아남고 그들은인정받았으며 국내산업을 독점한 상태에 이른 메디블록에게 남은 시간은 자신의 몸집을 세계로 키워나가고 지금처럼 옳바른 개발 진척을 이루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당신이 반드시 장기적으로 암호화폐를 포트폴리오로 편입하여 투자하겠다면 쉽게 커뮤니티 접근이 가능하고(한국 코인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및 홈페이지가 최적화 되어있음) 블록체인 산업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가장 쉽게 이해하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메디블록을 반드시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아론은 특정 코인이나 산업 그리고 주식에 대한 소개를 할 뿐 반드시 이 코인은 사야합니다! 혹은 이 주식은 반드시 사야합니다! 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런말을 해야만 한다면 저는 암호화폐 섹터에선 단연코 메디블록을 말씀드릴 것입니다.

가상화폐는 앞으로 계속 성장해 나갈 것이지만 수많은 변곡점을 만날 것이며 지금 현재 나와있는 무수한 프로젝트들이 망하고 쓰러지며 살아남는 몇몇만이 그 영광을 누릴 것입니다.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시어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고려하시고 정확한 정보와 스스로가 납득할 수 있는 일반적분석을 마치신 후에 투자하셔야 함을 말씀드리며 인사드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